asiabridgeus
뽈래기(asiabridgeus)
기타 블로거

Blog Open 08.17.2015

전체     132170
오늘방문     5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카테고리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주월 맹호부대 월남 안케패스 전투 승리의 비결
09/12/2018 14:36
조회  230   |  추천   4   |  스크랩   0
IP 76.xx.xx.20


주월 맹호부대 월남 안케패스 전투 승리의 비결


 미래한국


승인 2002.08.31 00:00


 아군 고립위기 장병합심기도로 진지 파괴

안케패스 전투에 출전하기 기도하고 있는 장병들하나님 전선에서 용기를 잃기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전투에서 승리할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월남전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던 72 4, 638고지를 탈환하기 10여일째 전투를 벌이고 있는 기갑연대 1대대를 위해 맹호부대 사령부 진중교회에서는 사단장 정득만 소장을 비롯한 20~30여명의 장병들이 모여 연일 새벽기도로 모였다. 쉽게 끝날 같던 전투는 의외로 장기전 양상을 보이고 있었고 소장은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기길 간구하고 있었다. 장병들이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전투를 승리하자고 독려한 공문이 이미 차례나 예하대로 내려갔고 한국에서는 소장이 출석하던 영락교회 15천명의 성도가 맹호부대 15천명의 장병들 이름을 불러가며 위해 일대일 기도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베트남의 항구도시 퀴논에서 캄보디아 국경까지 베트남을 동에서 서로 관통하는 19번국도의 중간쯤에 위치한 구릉지인 안케패스 지역은 전략적으로나 지리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전략적 요충지로 맹호부대 기갑연대 1대대 1중대가 미군으로부터 인수받아 방어하고 있던 지역이다. 그러나 72 월맹군의 춘계대공세 일환으로 일대의 638고지를 은밀히 침투해 진지를 구축함으로써 안케패스 일대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고 19 국도를 보급로로 이용하던 전방의 월남군과 일부 한국군이 고립되는 위기를 맞게 됐다. 638고지를 선점한 월맹군은 4 11 새벽, 특작부대를 통해 1대대 1중대 주둔지를 공략하는 것으로 전투를 시작했다. 다행히 경계근무 중이던 홍문희 일병에 의해 발각돼 특작부대 공격은 저지됐지만 오전이 되자 엄청난 박격포사격으로 전투는 전면전 양상으로 바뀌게 됐다.


10여일 이상 지속된 전투에서 여러차례 638고지 탈환을 위해 공략했지만 매번 실패로 돌아갔다. 매일같이 새벽기도에 참석하며 모든 전황(戰況) 하나님께 맡긴 소장은 24 독실한 기독교신자인 4중대 3소대장 이무호 중위에게 특공명령을 하달했다. 소대원을 이끌고 후방에 침투해 여명을 기해 고지를 점령하라는 명령이었다. 이미 여러차례 고지를 탈환하기 위해 공격했지만 유리한 시야를 확보하고 있는 고지의 적에게 저격당해 매번 작전을 실패로 돌아갔다. 하지만 24일은 달랐다. 자욱한 안개가 8부능선까지 안개가 올라온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라며 당시 기독 장병들은 모두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고지를 탈환할 있었다고 생각했다 당시를 회상했다. 2년전 타계한 사단장 소장도 인간의 모든 작전이 무위로 돌아가고 여러가지 가능한 방법을 동원하려 해도 시간에 쫓기는 상황에서 견고한 적의 진지를 무너뜨리는 최후의 작전은 하나님의 도움을 바라는 뿐이었다. 나의 기도는 멈추지 않았고 안케패스전투는 우리의 기도를 응답받은 신앙의 체험이었다 말했다.


전투가 끝나자 박정희 대통령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안케패스 전투를 승리로 이끈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해 일시귀국시킬 것을 지시했는데 이때 선발된 27명의 전투영웅 15명이 기독교인이었다. “안케패스 전투가 치열해지자 장병들사이에 전장공포증이 퍼졌 습니다. 후송되기 위해 자신의 손과 허벅지에 총을 자해하는 병사들이 생겼고 공격명령을 거부하는 초급지휘관들이 군법 회의에 회부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장병들을 위로하기 위해 예하 부대를 방문하던 김홍태 목사는 당시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하지만 기독 장병 들은 달랐습니다. 아무리 위험에 처해도 하나님이 도와주신다는 신념이 있었고 전사한다해도 천국에 있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기독장병들은 모범 장병이었고 용감했습니다.” 안케패스 전투의 승리는 열심히 기도한 지휘관, 전장에서 믿음으로 용감히 싸운 기독장병 그리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어우러진 역사적 승리였다.

출처 : 미래한국(http://www.futurekorea.co.kr)


                               월남전선 - 안케패스전투         

월남전선 - 안케패스전투

Published on Aug 7, 2015

월남전 1972년 4월 월맹군의 대공세에 의하여 월남 전역이 풍전등화의 위험을 고할 때 한국군 맹호사단은 안케패스에 침공해 온 월맹 정규군 3사단 12연대 주력에 대항하여 638고지에서 15일간 악전고투끝에 적을 물리쳤으나 아군의 피해도 컸다.


       VIETNAM WAR , Ankhe Pass Combat         

r r r r



      월남 안케패스 참전 전우들 국립묘지 행사

월남 안케패스 참전 전우들 국립묘지 행사

Published on Apr 24,

이 블로그의 인기글

주월 맹호부대 월남 안케패스 전투 승리의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