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box
USA Insight(applebox)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02.2013

전체     68443
오늘방문     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성공적 이민생활 길잡이 역할 보람 느껴"
06/03/2019 17:14
조회  199   |  추천   0   |  스크랩   0
IP 106.xx.xx.29
ABC성인학교 파올린 구오(왼쪽) 교장과 척 미니어 교감이 학교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임상환 기자

ABC성인학교 파올린 구오(왼쪽) 교장과 척 미니어 교감이 학교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임상환 기자

세리토스의 ABC성인학교는 OC 및 인근지역은 물론 가주 전체에서도 손꼽히는 평생교육기관이다.

지난해 전체 수강생(중복 수강 포함) 수는 1만231명에 달해 가주 5위를 기록했다.

ABC성인학교는 취미와 교양 강좌 운영 외에도 영어(ESL) 강좌와 자격증 코스, 취업 지원 등을 통해 이민자가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이런 사실을 잘 모르는 이가 많다.

지난달 17일 ABC성인학교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데이' 행사에 한복을 입고 나온 한인 수강생들.  [ABC통합교육구 제공]

지난달 17일 ABC성인학교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데이' 행사에 한복을 입고 나온 한인 수강생들. [ABC통합교육구 제공]

파올린 구오 교장을 만나 ABC성인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script>googletag.cmd.push(function() { googletag.display('div-gpt-ad-1510881657836-1'); });</script>
ABC성인학교는 ABC통합교육구 산하 기관으로 가주, 연방정부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강좌는 ▶직업교육 및 훈련 ▶고교 검정고시격인 GED ▶ESL 및 시민권 취득 ▶부모 교육 ▶취미 및 교양 등 크게 다섯 부문으로 나뉘어 제공된다.

ESL과 GED 강좌는 무료로 무제한 수강할 수 있다. 나머지 강좌들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수강할 수 있으며 연방정부의 학자금 보조(펠 그랜트)를 연 최대 6000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

ABC성인학교의 직업교육은 IT, 웹과 그래픽 디자인, 의료보험 청구, 의료보조사, 약사보조사, 이·미용, 화장 등 취업 전망이 밝은 분야 자격증 취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올 가을학기부턴 치과보조사 과정도 개설된다.

학교 측은 무료 워크숍과 잡페어를 통해 이력서 작성, 잡 서치, 인터뷰 대비 등 구직에도 도움을 준다.

한인을 포함한 이민자 입장에선 영어를 배우고 전문 자격증을 따 취업에 이르는 과정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대만 출신 이민자인 파올린 구오 교장은 "이민자들의 고충을 잘 안다"라며 "영어와 자격증은 성공적인 이민 생활의 길잡이가 돼 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체 학생 중 아시안과 라티노가 각 3분의 1씩을 차지한다"라며 "ESL 과정엔 한인 강사가 있으며 한인만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가르치는 컴퓨터 강좌는 늘 정원(35명)이 찰 정도로 인기"라고 설명했다.

전체 학생 중 5841명은 단기 직업훈련 코스를 듣고 있다. ESL을 포함, 이민자를 위한 프로그램 수강생도 5541명에 달한다.

전체 수강생 중 학사학위 소지자 비율은 23.16%고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 비율은 10.94%다.

척 미니어 교감은 취업 강좌 수강생의 취업 가능성에 대해 묻자 "펠 그랜트는 강좌 수강생의 70% 이상이 구직에 성공해야 제공할 수 있다. 펠 그랜트 제공 강좌는 취업률이 높다고 보면 된다. 의료보조사 취업률은 80%가 넘는다. 물론 취업률이 낮아 없어지는 강좌도 있다"고 답했다.

그는 또 "IT 기술자는 학위가 아닌 자격증을 보고 뽑기 때문에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도 도전하기 용이하다"고 덧붙였다.

구오 교장은 "ESL 과정에선 영어를 거의 못하는 이도 1~2년 안에 신문, 영화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지도한다. 이민자들 중엔 취업에 필요한 기술을 외국에서 익히고 온 이가 많다. 이들에겐 영어와 직업 훈련을 병행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그는 ABC성인학교에서 영어를 배운 뒤 창업,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한인들의 사례도 들었다. "한 명은 빵집, 다른 한 명은 댄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 학교가 많은 이민자들의 성공적인 미국 생활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ABC성인학교 여름학기는 오는 17일 개강한다.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ABC교육구 관할지역 거주자에게 우선권이 부여된다.

성인학교는 세리토스 내 두 곳(12254 Cuesta Dr, 20122 Cabrillo Lane)에 캠퍼스를 두고 있다.

학교 및 강좌 관련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abcadultschool.edu)를 참고하면 된다. 문의는 전화(562-229-7960)로 하면 된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koreadaily.com/ad.dll?area=P_LA_SOC"></scri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성공적 이민생활 길잡이 역할 보람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