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box
USA Insight(applebox)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02.2013

전체     65778
오늘방문     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제 2의 골프 부흥기를 기대하며
03/31/2015 13:30
조회  1770   |  추천   0   |  스크랩   0
IP 24.xx.xx.172

현재 한국골프업계는 골프장에 대한 매물과 그에 따른  인수합병( M&A)과 관련된 이슈가 많습니다.

특히나 골프의 천국이라 불리던 제주도도 과다경쟁으로 인한 후유증이 심각한 상태라고합니다.

그렇다면 골프의 본고장 미국의 상황은 어떨까요?


미국의 골프장은 작년까지 이틀에 1개 꼴로 골프장이 문을 닫는 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젊은 골프인구의 감소, 살아나지 않은  실물경제,  강우량 부족으로 인한 물공급 부족으로 인한 원가상승, 골프스타 부재등등이 겹쳐졌기 때문입니다. 그 와중에도 미국에 있는 한국인의 골프사랑이 특별해서 많은 한인들은 틈틈이 골프를 즐기고 많은 단체들이 골프 토너먼트를 통한 외부활동을 진행하기에 그 나마 많은 골프장 운영에 적지않은 도움이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많은 한인 기업 혹은 투자자들이 미국 골프장을  제 2의 투자처로 여기로 많은 투자가 몇해 전까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한인기업가들의 의도와는 달리 골프산업은 계속 침체에 빠졌고  지속적으로  골프 인구가 크게 줄면서 골프장 운영난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골프장에서도 마케팅도 점점 치열해져서 1인 ~ 2인 플레이가 가능하기도 하며   입회비만 수천불에 달했던 프라이빗 골프 크럽들도 연회비를 없애고 월 회원비를 낮추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한인들이 직접 운영했던 골프장도  그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한다. 현대도 판매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매물도 한두개가 아니라고 합니다.

다행이 예전에  한인 투자자들이 골프산업에서 기회를 찾고 있었다면 이제는 중국계 투자자들이 골프산업에 눈을 뜨면서 이에 대한 대체방안으로 모색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중국 주니어 선수들이 미국에서 연습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한 중국계 기업들이 스폰서로 나서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이나 미국 모두 몇 년동안 이어져온 골프산업 전반에 대한 침체로 많은 피로가 쌓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요즘 미국은 IT산업에 대한 투자가 매우 활발해 졌습니다. 제 2의 벤처 투자 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그 이면에는 많은  IT산업관련 투자자와  IT 생태계를 살리려는 많은 이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어서 가능하지 않아나  생각합니다.

골프산업의 지속적인  투자와 영광을 다시 한번  이끌어 내려면 관련 업계에 있는 분들의 치열한 고민과 노력이 동반되어야 멀어진 골프고객의 마음을 잡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골프 엔터테이먼트의 제 2의 부흥을 기대해 봅니다.

미국골프장, 미국 골프장 M&A, 미국 골프 마케팅,미국골프산업
이 블로그의 인기글

제 2의 골프 부흥기를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