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box
USA Insight(applebox)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4.02.2013

전체     65798
오늘방문     2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8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태권도의 발차기와 골프스윙과의 연관관계
10/03/2013 17:38
조회  1486   |  추천   2   |  스크랩   0
IP 106.xx.xx.29

태권도의 발차기와 골프스윙과의 연관관계


미국내 한인이  과거 PGA 챔피언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써든 데쓰'로 제치고 '퍼스트 티 오픈' 출전권을 얻게 되어 화제이다.


주인공 김 정국씨는 50세가 되면 자동으로 시니어 프로가 되는 PGA 프로골퍼 세계에서 김 프로는 한인 최초의 시니어 프로로 등극하게 것이다. 


태권도 세계 챔피언을 5번이나 했던 태권도 선수 출신인 김 프로는 지난 89년 골프에 입문, 취미로 골프를 즐기던 중 미국 동창회 골프대회에서 메달리스트를 3연패 하는 등 남가주 지역사회에서 다수의 수상경력을 통해 실력을 다져왔다. 

위의 기사이외에 특이한 점은 미국에서 태권도를 다년간 수련 혹은 운영하셨던 관장님들의 골프실력이 출중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실적 야구선수, 축구선수를 하셨던 분들의 골프실력은 평균 아마추어 실력을  훨씬 능가한다.


이러한 이유는 일반 골퍼보다 바로 '킥' 능력이 우월하기 때문일 것이다.


태권도 발차기를 할 때 왼발을  주축으로 딛고 (오른손잡이일 경우) 허리를 살짝 돌려서 오른발로 킥을 한다. 이때가 바로 골프스윙에서 왼쪽에 벽을 쌓고 임픽트시 허리를 돌리며 무게중심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는 골프스윙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 다년간 발차기를 해온 태권도인은 본인 몸의 움직임과 발란스 그리고 임팩트의 동작을 골프연습을 통해서가 아니고 태권도 발차기를 통해서 오랫동안 익혀온 것이다. 이는 축구 킥을 할때 왼쪽 발을 딛고 슛을 하는 동작하고 매우 유사하다. 결국에는 한가지 운동에 경지에 오른 사람은 다른 운동을 할 때 특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태권도는 마음가짐이 중요한 운동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태권도의 발차기 연습을 하루 100번이상씩 하면 골프에서 거리 및 스윙의 발란스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어쩌면 미래에 골프실습 커리큘럼에  태권도 발차기 수업이 필수로 지정되는 것은 아닐까?


태권도발차기,골프스윙,골프아카데미
이 블로그의 인기글

태권도의 발차기와 골프스윙과의 연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