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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견고히 잡으라 ( 히브리서 3:1-4:11 )
06/15/2019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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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616

 

                                                             끝까지 견고히 잡으라


말씀: 히브리서 3:1-4:11

 

      저자가 히브리서를 기록한 목적이 무엇입니까? 유대교로 되돌아 가려는 히브리파 그리스도인들을 복음에 굳게 세우려 쓴 서신입니다. 히브리서 강조점이 무엇입니까? ‘율법과 복음, 모세와 예수, 새언약과 옛언약을 대조하며 예수님이 구약보다 얼마나 탁월하신가?’ 깨우친 것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 죽음을 통하여 구원을 얻은 우리는 더 큰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1.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3:1-6)

 

     히 3:1절에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성도는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입니다. 따라서 구원은 우리 선택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과 부르심 속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후회가 없습니다. 왜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셨습니까? 이 땅 가치가 아닌 하늘 가치를 위해 살도록 부르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라권면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깊이 생각해야 할 예수님은 대 제사장이시며 믿는 도리의 사도이십니다. ‘믿는 도리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시다고백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로부터 세상에 보내심을 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자신을 온전히 계시하시고, 하나님이 맡긴 일을 온전히 수행하신 사도대제사장이십니다.

 

     예수님이 얼마나 신실하신 분이십니까? 1:4절에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고 모세보다 탁월하신 선지자요 대제사장이십니다. 3:2절에 예수님이 자기를 세우신 하나님께 신실하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다 하십니다.(삼상 2:35, 12:7). 그런데 히 3:3절에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 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하셨습니다. 구약 선지자 모세도 영광이 있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집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총회오늘날 교회에 신실한 것입니다. 그때 출애급기 34:29-35절에 십계명을 받을 때 모세도 얼굴에 광채가 났습니다. 그런데 고후 3:7,13절에 보면 그것은 없어질 영광이라 했습니다.

 

     반면 예수님은 왜 모세 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 합니까?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 신실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집을 지은 창조주이십니다. 예수님의 신실하심은 십자가에서 절정을 이루었습니다. “다 이루었다하시고 숨을 거두시며 내 영혼을 아버지의 손에 의탁하나이다.”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셨습니다. 히브리서 5:8-9절은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9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모세는 5절에 으로 신실했지만 예수님은 아들로 신실하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아들로서 받을 영광을 히2:9절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존귀을 쓰신 예수님이라 하였습니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십니다(2:6). 또 모든 영광과 빛의 근원이십니다( 1:4,5,9). 따라서 예수님이 받으실 영광은 모세와 족히 비교할 수 없이 탁월한 창조주의 영광이요 하나님 아들의 영광이십니다. 3:14절은 이 예수님을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라증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 언약 백성으로서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잡고 살아가야 할 줄 믿습니다.

 

 

2. 완고하게 됨을 면하라 (3:7-19)

 

     왜 이스라엘이 안식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습니까? 8절 마음을 완고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완고란 마음이 단단해져 믿지 아니하는 마음입니다. 10절에 이 완고함을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 도다라 했습니다. 여기 미혹된다는 말은 가던 길에서 이탈하는 것불순종의 삶입니다. 즉 불순종의 죄 때문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4:2절은 듣는자가 믿음과 결부 시키지 아니함때문이라 했습니다. 2신실하시기를신실12믿지 아니하는믿다는 다 πιστιs(피스티스) “믿음이란 단어 에서 왔습니다. 따라서 신실믿음은 서로 밀접한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믿지 못했기 때문에 히 4: 6절에서는 순종하지 아니함으로들어가지 못한 것입니다. 이처럼 히 3장은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예수님의 신실하심이 대조됩니다. 참된 믿음엔 행함이 따라야죠? 바울 서신은 우리 구원의 근거가 믿음이다반면 히브리서는 구원받은 신자 삶은 순종에 있다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복음 진리에는 두 측면, ’참된 믿음행함이 뒤 따라야 합니다.

 

     7-11절은 시편 95이스라엘의 불순종 사건을 다룹니다. 1:35-36절에 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36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를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하나님은 방성대곡한 이스라엘의 불신앙에 진노하사 다 광야에 엎드러 지는 벌을 내리셨습니다. 이스라엘은 불신앙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것입니다. 반면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를 순종하였은즉그는 가나안 땅 약속을 확실히 믿었습니다. 그 믿음이 모든 약점을 다 덮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죄가 진홍빛 같이 붉더라도 말씀 앞에 회개하며 예수님 흘리신 피를 믿으면 그 피가 나의 모든 죄악과 허물을 다 덮는 것입니다. 믿음으로 말미암은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여기에 참 안식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어 온전한 안식을 누리길 바랍니다.

 

     12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여기 떨어지는 것은 구원의 은혜를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요? 믿지 아니하는 불신앙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완고하게 됨을 면할 수 있을까요? 13절에 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완고하게 됨을 면하라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 옵니다. 그런데 악심을 품고 불신 하면 완고하게 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2:9a절에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우리 마음에 근심과 걱정 환난과 곤고가 가득하면 거기가 샬롬의 땅이라 해도 낙원이 아니고 엔샬롬 안식이 아닌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가 안식을 누릴 수 있을까요? 14절에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히브리서에 끝까지”, 견고히란 단어가 자주 나옵니다. 믿음은 한 번 믿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끝까지 믿는 것입니다. 그러면 무엇을 끝까지 믿어야 할까요? 14절에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신한 것여기 확실한 것?ποστ?σεωs (‘휘포 스타시스’)입니다. 1:3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시라에 나오는 본체휘포 스타시스입니다. 이는 본질, 본체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처음 믿을 때 믿었던 본질본체를 붙잡으라는 것입니다. 나의 죄를 위해 주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사 내 죄를 다 용서해 주셨습니다. 이로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 삼아 주셨습니다. 장차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서 안식을 누릴 것입니다. 이것이 처음 예수님 믿을 때 믿고 확신한 것입니다.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 New Hope Christian Fellowship)Wayne Cordeiro 목사는 최근 설교에서 중국의 기독교인 지도자들을 교육하기 위해 떠난 중국 선교여행에서 겪은 경험들을 나누었습니다. 그에 따르면, 후난성의 22명 기독교인들이 한 호텔에서 열린 리더십 훈련에 참여하기 위해 무려 13시간 기차를 타고 왔습니다. 이들 22명 중 18명은 자신의 신앙 때문에 감옥에까지 다녀온 이들이었습니다. 코데이로 목사는 당시 그들에게 "우리가 잡히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라고 물었고, 중국의 기독교인들은 "목사님은 24시간 내에 추방될 것이고, 우리는 3년 동안 감옥 생활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미국 기독교신문 크리스천포스트는 감옥에 갇힌 중국인들이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은밀하게 반입되는 작은 종이에 적힌 성경 구절을 암송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 중엔 성경 전권을 암송하는 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투옥된 중국 기독교인들이 이같이 증언하며 교도관이 마음에 감추어져 있는 것까지 빼앗아 가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처음 믿을 때 확신한 복음을 끝까지 굳게 붙잡으면 세상이 감당치 못할 사람들이 되어서, 신앙생활에 승리합니다. 이런 복 누리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3.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라 (4:1-11)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받은 형벌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줍니까? 말세를 만난 우리에게 직접적인 경고 입니다. 왜죠? 하나님께서 우리도 동일하게 대우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2절에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이스라엘 백성도 우리와 똑같이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죄사함 받고, 출애굽 구원을 경험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0:1-3절에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레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다 성찬에 참여했습니다. 복음을 받은 것은 우리와 똑같은 것입니다. 그들은 시내산에서 십계명 율법을, 우리는 시온산에서 예수 그리스도 산상수훈 법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나는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전하게 하러 왔다”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의보다 낫지 아니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산상수훈 말씀 앞에 내가 죽을 죄인임을 깨닫습니다. 더나가 우리로 절망 가운데 구원을 갈망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붙잡게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율법과 동물 제사 제도를 주사 육체의 허물을 씻는 구원의 방도를 마련해주셨습니다. 다 복음입니다.

 

     그런데 불신앙에 빠진 이스라엘이 불순종으로 가나안 입성에 실패했습니다. 이는 우리도 불신앙에 빠져 불순종하면 동일하게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지 못할 것을 경고한 것입니다. 4:1절에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불신앙으로 안식에 들어가지 못할까 두려워 하라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실패는 남 이야기가 아니라 나 자신의 이야기일 수 있는 것입니다.

 

    2절에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바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 시키지 아니함이라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결부 시키지 아니하면 그 말씀이 나에게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합니다. 말씀에 내가 믿음으로 반응할때 내 말씀이 되고 끝까지 믿음을 유지해 구원에 이르는 것입니다. 이도 내 힘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임해야 비로서 믿고 구원 받는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창조하시며, 은혜로 우리에게 주시는 선물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나는 것입니다. 말씀을 들을 때마다, 성령의 조명으로 그 말씀이 내 안에서 역사하시도록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말씀마다 믿음으로 결부할 때 구원과 영원한 안식에 들어 가는 것입니다. .

 

     시편 95:11절에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여기 내 안식은 히4:3절에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4 제 칠일에 관하여는 어딘가에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 칠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5 또 다시 거기에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6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안식은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쉬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만 안식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도 안식에 초청하여 주셨습니다. 먼저 6일간 열심히 일하고 7일째 우리도 쉬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안식에 참여하게 하셨습니다. 이는 장차 있을 영원한 안식을 예표합니다.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일하시고 제7일에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신 것처럼 우리도 이 세상에서 일만 할 것이 아니라 종말의 때 이 세상의 일을 마치고 영원한 안식에 도달할 때가 올 것입니다. 매주일 예배 드리며 그 안식을 소망하며 이땅에서 우리 삶의 잘못을 교정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언젠가 세상일을 그치고 영원히 쉴 때가 있는 것입니다. 영원한 안식에 대한 소망 없이 일하면 일,, 쾌락의 노예가 되고 맙니다. 그러나 영원한 안식에 대한 소망이 있으면 세상 일에 매이지 않고 자유할 수 있죠. 세상 일이 좀 안 돼도 낙심하지 않습니다. 그게 궁극적 소망이 아니니까요. 우리는 장차 유업으로 이어받을 하나님 나라를 소망합니다. 그러하기에 어떤 고난에 직면해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묵묵히 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안식은 예수님이 성취하셨습니다. 3절에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이 안식이 우리에게도 주어졌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이는 우리 영혼이 쉼을 얻는 영적 안식입니다. 이 세상은 죄로 안식이 없죠? 병들고 아프고, 사건 사고, 갈등 싸움, 죽음의 공포 아래서 사람들은 고통과 아픔과 상처와 슬픔을 겪으며 살아 갑니다. 우리 삶도 알게 모르게 여러 고난과 시련과 유혹의 연속입니다. 사람 사이의 갈등과 다툼도 많습니다. 참 안식이 없습니다. 그런데 예수님 믿으면, 우리 영혼이 예수님 안에서 참 위로 평안 쉼을 얻는 것입니다. 비록 우리 육신은 날마다 땀 흘려 일하나 우리 영혼은 주안에서 참 평안과 만족과 쉼을 누립니다. 이는 장차 있을 영원한 안식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당겨 맛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부터 영원한 안식을 지으시고 우리를 초청하십니다.

 

    7절에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말라 하였나니 8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아담 범죄로 낙원에서 내어 쫒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여자의 후손 가운데 메시야를 주시고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신앙으로 광야에서 엎드러지고 안식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가나안에 들어간 이세들도 우상숭배에 빠질 때 바벨론 포로로 끌려 갔습니다. ‘샬롬의 땅에서 엔샬롬을 맛본 것입니다. 이 모든 구약 사건들은 믿음으로만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수 있음을 예표론적으로 보여 주신 것입니다.

 

      다윗은 가나안 땅을 진정 안식할 땅으로 본 것이 아니라, 죽음 후에 있을 영원한 안식을 바라 보았던 것입니다. 이 안식을 바라보면서 다윗은 오늘!” 그의 음성을 듣거든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명하였습니다. ‘오늘이 중요합니다. 모세 때도 오늘이었고, 믿지 아니함으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다윗은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완고하게 하지 말라!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고, 이 안식에 들어오기를 힘쓰라오늘 안식의 문이 우리를 향해 열려있습니다. 지금은 구원의 때요 은혜의 때입니다. 믿지 않아 지옥간자는 더 이상 오늘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오늘이란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그 결말을 보고, 깨달아야 합니다. 4:11절에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 가기를 힘쓸지니”  오늘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 옵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우리가 부드러운 마음으로 아멘 아멘! 으로 응답하며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 말씀에 믿음으로 결부하면 어떤 고난과 시련과 유혹이 있어도 우리가 끝까지 십자가 복음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하늘 나라의 영원한 안식을 소망하며 우리가 담대하게 영원한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쓰는 복된 백성 되시길 주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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