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fire0814
하얀 불 (白火)(whitefire0814)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7.12.2010

전체     479986
오늘방문     8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3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2014 Koreadaily Best Blog
2013 Koreadaily Best Blog
2012 Koreadaily Best Blog
2011 Koreadaily Best Blog

  달력
 
10년 만에 찾아오는 특별한 유성우의 밤
08/11/2016 08:04
조회  3519   |  추천   21   |  스크랩   0
IP 104.xx.xx.206

 




신비스런 밤하늘을 관측하기 편리한 8월의 깊은 여름입니다. 사전에 계획한다면 검은 융단같은 밤하늘을 흐르는 은하수와 별똥별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유성들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옛날에 혜성들이 남기고 간 모래알만한 잔해들이 모여있는 곳을 지구가 지나갈 때 그 잔해의 일부가 지구의 대기권과 마찰을 일으키어 떨어지면서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지는 꼬리있는 빛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유성입니다. 여름의 대표적인 유성우는 8월 중순이 극대기인 페르세우스 유성우 (Perseid Meteor Shower)인데 금년에는 8월 11일 밤과 12일 새벽 사이에 가장 많은 유성우를  볼 수 있습니다. 

 

페르세우스 성좌가 발광점이라서 페르세우스 유성우라고 불리우는 이 유성우는 스위프트-터틀 혜성 (Swift-Tuttle Comet)에서 떨어져 나온 잔해들인데 유성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극대기에 다달하면 평균 한 시간에 80개에서 100개의 유성들이 떨어집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매년 7월 23일 부터 8월 22일 사이에 발생하는데 금년의 극대기는 8월 11일 늦은 밤부터 8월 12일 새벽까지입니다. 유성의 숫자로 볼 때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여름의 최고 유성우일뿐만 아니라 12월의 쌍둥이자리 유성우 (Geminid Meteor Shower)와 더불어 가장 활발한 유성우의 쌍벽을 이룹니다.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 의하면 특히 금년에는 목성의 중력에 의해서 더 많은 잔해들이 모였기에 평소보다 두 배 정도의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최상의 관측 환경이라면 한 시간에 160개에서 200개 정도의 유성우를 볼 수 있다는데 10년 만의 급격한 증가 (outburst)라고 합니다. 






유성우들은 매년 일정한 시기에 발생하고 떨어지는 유성의 숫자가 최고점에 다달하는 극대기 또한 예측할 수 있지만 해마다 유성우를 제대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날씨와 달의 크기와 위치 그리고 관측장소가 얼마나 많은 유성을 볼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예들 들어 12월의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한시간에 50개 이상의 유성들이 떨어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추위와 예측하기 힘든 날씨때문에 유성들을 관측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보름달이 뜨고 있다면 그 빛으로 인해 아주 큰 유성들을 제외하곤 작은 유성들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도시에서는 대기오염물질과 인공불빛때문에 일어나는 광공해현상으로 인해 밤 하늘의 신비를 보기가 힘듭니다. 날씨가 맑고 달이 초승달이거나 또는 이미 졌고 도시의 불빛이 보이지 않는 밤 하늘이 열린 곳이라면 유성우를 보기에 적합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 주변에는 도시에서 한 시간만 벗어나도 은하수와 유성우를 볼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이번 11일과 12일에는 차가는 달 (waxing gibbous)이 밤 12시 반쯤 지기에 밤 1시부터 새벽까지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관측하기 좋습니다. 자정이 지나서 북동쪽 하늘을 바라보면 옆으로 누운 "W"처럼 보이는 카시오페아 성좌 근처에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발광점인 페르세우스 성좌가 있습니다. 밤이 깊어가면서 페르세우스 성좌가 밤하늘에 점점 더 높이 뜨는데 이때 페르세우스 유성들이 많이 나타나기에 새벽 2-4시쯤 가장 많은 유성들을 볼 수 있습니다. 12일 새벽이 아니더라도 13일과 14일 주말 새벽에도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활동이 활발하니 10년 만에 일어나는 급격한 증가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성우를 보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도시의 불빛을 벗어나서 하늘이 넓게 열린 공간을 찾으세요. 대체로 산속의 호수나 산 정상이 좋은 장소입니다.
*한 여름에도 산은 밤 공기가 차니 긴 소매 자켓과 긴 바지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바닥에 깔 담요나 매트 또는 접는 의자와 모기약을 가져가세요.
*별자리 차트를 가져가시면 밤 하늘과 친숙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망원경으로는 유성들을 볼 수 없습니다. 맨눈으로 넓게 하늘을 보셔야 합니다.
*밤 하늘에 빨리 눈이 익숙해지려면 적어도 1분 정도 눈을 감았다가 뜨십시요. 안 보였던 별들까지 보입니다.
*일반 플래쉬라이트나 불빛을 쓰지 마세요. 불빛때문에 또 다시 밤 하늘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꼭 불빛이 필요하다면 red LED 플래쉬라이트를 쓰세요.

Bay Area와 새크라멘토 지역의 밤 하늘 보기 좋은 장소들:
*샌프란시스코 지역: Mount Tamalpais State Park
*이스트베이 지역: Mount Diablo State Park
*산호세 지역: Henry Coe State Park
*새크라멘토 지역: Apple Hill 지역

위의 주립공원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parks.ca.gov 로 가서 공원 이름을 검색하십시요. Apple Hill 지역에서는 Carson Road 선상에 위치한 여러 과수원들 파킹랏에서 유성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립공원에서 추천하는 별보기 주립공원들:

*이 링크를 클릭하십시요: http://www.parks.ca.gov/pages/24317/files/stargazingintheparks.pdf

 

Los Angeles Times가 추천하는 남가주 지역의 별보기 장소들:
*이 링크를 클릭하십시요: http://www.latimes.com/travel/la-trw-perseid-pg,0,2151146.photogallery

 

이외 다른 지역에서 사시는 분들은 구글 검색에 거주하시는 지역 이름과 places to watch meteor shower이라고 입력하시면 유성우를 볼 수 있는 곳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글: 하얀 불 (白火); 이미지; 구글, NASA]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