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隨筆] 書藝禮讚
08/20/2019 21:10
조회  198   |  추천   7   |  스크랩   0
IP 67.xx.xx.211


書藝禮讚

 


오늘은 書藝에 대해 생각나는 것들을 여기 簡單히 써보고자 한다.

 

내가 꼬맹이 時節부터 아버님께서는 붓글씨를 쓰시기 위해 내게 먹을 갈게 하시거나 종이를 사오라고 심부름을 시키시는 境遇가 種種 있었다.  나는 아버님의 어깨 너머로 好奇心에 고개를 기웃거리곤 하였는데, 아버님께서는 祭祀를 지내기 위해 必要한 祭禮文 등을 쓰시곤 하였던 記憶이 난다.

 

그리고 틈틈이 有名한 古事成語라든가 무언가 다짐을 새롭게 하시고자 하실 때 쓰셨던 글들, 예를 들면 誠實이라든가 家和萬事成等과 같은 文句를 마음을 가다듬으시고 조용히 쓰시던 기억이 나에게는 只今도 어제의 일처럼 새롭다.  어떻게 하면 書藝를 잘 始作할 수 있냐고 제가 操心스레 아버님께 여쭈어 보았더니, 아버님께서우선 마음을 비워 깨끗이 하고 精神集中하여 무릎을 꿇고 먹을 가는 일부터 始作해야 한다고 하시던 말씀이 생각난다.

 

그 다음은 字 길 자에 包含된 여덟가지 書藝 筆法에 對해 溫全히 自信이 설 때까지 無數히 反復하며 쓰기 練習을 하여야 한다고 하셨다어린 나로서는 于先 이러한 일들이 엄두가 나지 않아서 中高等學校를 거치면서 書藝에 대한 마음은 있었지만 書藝를 直接 해볼 수 있는 機會는 그리 쉽게 오지 않았고, 大學에 進學해서는 동아리 活動으로 墨香班에 들어가 書藝를 硏磨할 수 있는 機會도 있었으나 이마저도 놓쳐버렸다.

 

가끔은 書藝作品이나 有名人들의 揮毫 등을 鑑賞하면서 언젠가는 내가 直接 글씨를 써보리라는 漠然한 생각은 그러나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나이가 듬에 따라 趣味로 十餘年 前부터 韓詩를 쓰게 되었는데 韓詩를 쓸 때마다 韓詩를 붓글씨로 써보면 참 멋있겠다는 생각을 혼자 나름대로 해오곤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한 五年 前 쯤 나에게 書藝에 對한 動機附與를 할 수 있는 일이 하나 일어났다.  親舊가 韓國에 出張을 가는데 나더러 韓國的인 것을 或 갖고 싶은 것이 있으면 自己가 膳物로 나에게 사주겠으니 負擔없이 自己에게 付託하라는 것이었다.                  

 

난 躊躇없이 붓을 하나 사달라고 하였다.  얼마 後 그는 정말로 韓國의 有名한 붓들 中의 하나인 光州의 진다리 붓을 膳物로 사서 고맙게도 나에게 가져다 주었다.  나는 그의 好意가 너무 고맙기도 하고 또 값비싼 붓을 나에게 사준 誠意도 생각하여 感謝의 마음을 가지고 지금부터 내가 붓글씨 練習을 열심히 하겠으니 내가 나중에 어느 程度 自信이 생기면 언젠가 멋진 揮毫를 하나 써서 그에게 주겠다고 約束하였다.

 

그러다 또 時間은 흐르다가 드디어 올 여름의 어느날 그가 나에게 特別히 사준 진다리 붓이 불현듯 생각나 그와의 約束를 언젠가는 지켜야 되겠다고 다시금 다짐하게 되었다.  先生님의 指導를 받기도 힘든 環境이라 그저 혼자서 書藝를 始作하였는데 여러 書體를 내 마음대로 먼저 써보다가 조금씩 自信이 생기면 漸漸 다른 書體를 練習하고 窮極的으로 나만의 獨創的인 書體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試圖를 해보고자 한다.

 

只今으로서는 韓石峯과, 崔립, 李匡師, 그리고 金正喜의 글씨체를 優先的으로 硏究할 計劃으로 있다.  

 

흔히 글씨는 그 사람의 마음가짐과 性格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나는 이에 同意한다.  나는 이제야 겨우 書藝 걸음마를 始作하였는데 글씨를 쓰면서 個人的으로 느끼는 바가 몇가지가 있다.

 

첫째, 精神修養을 위한 하나의  즉, 書道로서 硏磨하고, 둘째, 附隨的으로 東洋哲學이나 文學, 歷史 等에 對해 自然스레 工夫를 할 수 있게 되며, 셋째, 書藝라는 말 그대로 하나의 藝術樣式으로 自身의 固有한 藝術作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 以外에도 書藝의 여러가지 좋은 点들이 더 있으리라 생각한다.           

 

精進再建이라는 말이 있듯 이제라도 다시금 내가 書藝에 精進할 수 있는 黃金같이 貴한 機會가 내게 주어짐을 感謝하며 勇猛精進 하리라고 혼자 다짐 해본다.

              

崇善齋에서

 

2019 8 20

 

솔티



서예
이 블로그의 인기글
VirginianLover
VALover(VirginianLover)
기타 블로거

Blog Open 08.01.2015

전체     116845
오늘방문     13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1 명
  달력
 

[내 마음의 隨筆] 書藝禮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