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udowon
LAgudowon(LAGudowo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2.13.2014

전체     238595
오늘방문     50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숫자의 비밀
01/08/2020 15:27
조회  487   |  추천   3   |  스크랩   0
IP 108.xx.xx.220



         숫자의 비밀

 

   정조시대에 정조의 총애를 받던 다산 정약용선생은 현대에 이르러 다산학이란 주제로 연구모임이 있을 정도로 정치·사회·문화·경제·천문·지리, 등등 놀라울 만치 넓은 분야에 걸쳐 깊은 연구와 실적을 이룬분이다.(시문집25, 경전48, 상례와 제례와 관련된 서적24, 음악이나 잡가4, 정치·경제39,지리집 8, 의학관련 서적 6권 등 각종분야에 해박한 지식을 지닌 천재 문필가이다.) 이러한 해박한 그의 연구실적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불행이 낳은 결과이다. 즉 다산을 총애하던 정조의 사후 불어 닥친 정순왕후를 앞세운 노론벽파의 남인에 대한 공격으로 이때 형 정약전과 함께 유배지를 전전하게 된다 형 약전은 흑산도로 약용은 강진에서 긴긴 유배생활을 하게 되는데 18년에 이르는 긴긴 유배 생활속에도 좌절하지 않고 크나큰 학문적 업적을 남기게 되기에 그의 개인적 불행이 학문의 성취를 이루는 계기가 된 것이기에 그러하다. 이러한 그가 인생말년에 유배지에 돌아와서 한말이 "누가 감히 인생의 행·불이 정해져있지 않다고 말할수있단 말인가"라고 크게 탄식했다 


   이말은 인생이라는 것이 본인의의지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움직이는 어떤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끌려온 듯한 것을 표현한 말인 것이다.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약10년간 역학서인 주역을 깊이 연구하였다. 자신의 운명이 왜 이다지도 가혹한가에 대한 원천적 의문이 그를 역학에 입도 시켰음이라 짐작된다. 다산 정약용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경세유표][목민심서][흠흠 신서]등인데 이는 정치에 관련되는 대표서적 일뿐 그가 많은 시간을 투입하여 광대하고 깊은 연구를 통해 내놓은 서적은 역학서인 [주역사전]이다. 정약용은 깊은 자기성찰을 통해 자신의 운명이 19라는 숫자와 깊은 인연이 있음을 깨달게 된다. 정약용은[자찬묘지명]에서 "처음 감옥에 갇혀 노심초사하며 초조하고 애가타서 죽을지경 이르렀다가 깜빡 잠이 들었을 때 꿈속에서 한노인이 나타나 꾸짖기를 "죽고 사는것은 명에 있으니 노심초사한들 무슨 소용인가? 자네는 참는 공부를 좀 더 해야겠네! 옛날 한나라 소무는19년 동안 옥에 갇혀 있어도 참고 견디었는데 자네는 겨우 19일 동안 감옥에 갇혀있으면서 그렇게 번뇌하는가?"라고 일갈하는 소리에 잠이 깨었는데 형리가 밖으로 나오라고 소리를 치는 참이었다. 투옥된 지 19일 만이었다. 유배지에서 돌아와 헤아려보니 또 19년이 되었다."이외에도 인생의 중대한 대소사가 19라는 숫자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수있었다" 라고 회상했다.


  우리가 살면서 이렇듯 나이 들어 생각해보면 우리네 인생이 어떤 일정한 패러다임 속에 운행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렇듯 우리네 인생살이는 일정한 길·흉의 흐름이 존재한다.가만히 조용한곳에 앉아서 지난 인생의 흐름을 더듬어보면 자신의 인생길흉의 흐름을 감지해 볼수가 있는데 어떤 흐름 뒤에는 반드시 어떤 운의 기운이 온다는 것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 이운의 패턴은    한주기가 10년을 단위로 한다. 명리학상 인간의 사주팔자 속에도 이 흐름이 존재하는데 이 흐름의 한 단위가 10년을 단위로 하며 사람과 다고유의 대운수(10년 단위로 운이 바뀌는 시점, 나이끝 숫자와 같다. 만약 자신의 대운수가 7이라면 7.17.37.4758세 이런식으로 그 나이때에 운의 흐름이 바뀌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8이라는 숫자에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데  (예를들면18.28.38.48세 이런식으로 변화를 겪는다.) 이는 필자의 대운수가 8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문서를 지니게 되는 시기,사람과이별하는 시기, 경사를 맞는 시기 등등 어떤 숫자(년도 또는 나이숫자)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자신에게 행운을 주는 숫자도 있는데 대개의 경우 자신의 팔자속 용신이 나타내는 오행의 숫자에서 행운을 얻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목을 용신으로 할 경우 38.화를 용신으로 할경우 27.토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 510.금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 49.수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 16이 행운의 숫자가 되는 경우가 거의 절대적이라 할수있다. 이렇듯 자신의 인생의 패러다임을 미리 예측해 볼수있다면 삶을 운영함에 있어 크나큰 참고가 될 것이라고 본다.



                                자료제공 :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  :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


 




이 블로그의 인기글

숫자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