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onKimSR
시내산(JasonKimSR)
Massachusetts 블로거

Blog Open 05.21.2012

전체     116192
오늘방문     2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6 명
  달력
 
이집트의 추억 : Introduction
03/20/2016 18:24
조회  3859   |  추천   19   |  스크랩   3
IP 108.xx.xx.158

이집트 여행의 추억이 아직도 주황색 모래 사막을 배경으로 생생하게 다가온다늠름하게 서있는 거대한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젖줄 나일강을 따라 아직도 그 위용을 자랑하는 수 많은 신전들, 왕들이 비밀스럽게 누워 있는 계곡, Abu Simbel, 돌에 새겨진 상형문자, 그림과 조각들, 문화와 역사가 겹쳐진 신화들, 그리고 아직도 분쟁으로 힘든 이집트, 이집트인들 열흘로는 이집트의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 너무 힘든 여정이었으나, 인류 문화역사의 한 부분을 실제 보고 느끼고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은 큰 축복이었다.


 In Memory of Late Elder Dr. Kang, KilWon

20083월에 100여명의 동문 동아리 그룹과 함께 한스여행사를 따라 10일간 다녀 왔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 강길원 선배님이 나일강이 들려주는 삶과 죽음, 그리고 영생의 이야기라는 글을 쓰셨고, 한스여행사의 Joanne님의 도움과 뉴잉글랜드한국학교 배한원님의 도움을 받아 보스턴과 워싱턴 한인신문에 연재된바 있다. 아름다웠던 강 선배님과의 추억을 더듬으며 장장 40 페이지에 달하는 글 중에서 발췌해서 필자가 찍은 사진과 함께 몇 부분으로 나누어 여기 정리해 보기로 했다.

인살라! (이집트/모슬렘들이 자주 쓰는 용어로 신의 뜻대로 라는 의미임)

 

이집트와 나일강 (Nile River)

그리스인들이 나일강 삼각지에 있는 알렉산드리아의 검고 기름진 흙을 이집토스 라고 부른데서 이집트라는 말이 나왔다고 한다. 나일강은 이디오피아 빅토리아 호수에서 시작되는 Blue Nile 과 수단에서 시작되는 White Nile 이 합쳐져 장장 4,200 mile 을 흘러서 카이로에서부터 지중해에 이르는 광대한 삼각주를 형성하면서 지중해로 흐르며 유일하게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는,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의 하나이다. 이집트는 95%가 사막이고, 5%만이 경작이 가능한 곳이다. 그러나 1년에 한번씩 아프리카 내륙에 쏟아지는 홍수와 범람은 오히려 기름진 흙으로 새 농토를 만드는 신의 축복이며 간절한 소망이다. 그래서 그들은 Isis 신의 눈물, Hapi 신의 구토함, Sobek 신의 출현등을 위하여 기도하며 축제를 드렸다. 나일강을 중심으로 동쪽은 산 자의 땅으로 신전등이 있고, 서쪽은 죽은 자의 땅으로 왕의 계곡, 장제전, 피라미드 등이 있다.

 

모든 것은 나일강 가까이 있어야 했다. 나일강의 중요한 교통로로써 웅대한 돌, 거대한 재목, 생활 필수품의 운반을 위하여 필수적이었다. 신의 아들이며 절대군주인 파라오의 운명은 나일강에 달렸으며, 수 천명의 제사장들은 나일강의 은총을 위하여 기도 드렸다. 5천여년 전에 나일강의 수위를 재고, 홍수나 가뭄을 예고하는 Nilometer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Nilometer

 


이집트 역사, 성서적 역사, 한국 고대 역사

 

이집트인의 삶과 문화유산을 이해하기 위해, 지난 5천년에 걸친 이집트 파라오와 지배자들의 연대를 알고, 또 타문화, 메소포타미아 지방(갈대아, 밧단아람), 수메르 도시국가, 이집트 지방(애굽), 구약성경의 역사와 한국의 연대와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Pyramid Sphinx 이야기

부활을 믿고 죽은 자의 안식처이며 무덤으로서 Pyramid(삼각형 모양의 과자라는 뜻, 아랍어로는 El Ahram) 가 꼭 필요하였으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Giza (기자) 지역의 거대한 3개의 Pyramids와 수호신 Sphinx 인데, 이집트 전역에 약 900개의 Pyramids가 있다.  기자의 대표적 피라미드 세개는 바로 제 4왕조 쿠푸왕(BC 2589-2566), 카프라 왕 (BC 2558-2532)와 멘카프라왕(BC 2532-2504)의 피라미드 이다. 그중에서 제일 큰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원래 높이가 146.5m이며 경사 각도가 52도 이고 각변의 길이가 248m. 평균 무게 2.5톤 짜리 돌 250만개가 소요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거대한 피라미드를 지탱할 튼튼한 암석기반이었다는데 현재의 피라미드의 유일한 암석기반은 지난 5천년동안 단지 1.25cm 만이 침강되었다고 한다각도 52도는 기하학적으로 가장 완벽한 경사이며 피라미드 저변은 각각 정 동, , , 북을 향하고 있으며 그 끝은 오리온 좌를 향하고 있으며, 모든 문은 북쪽, 북극을 향해 있다. 2.5톤짜리 돌 250만개를 7톤짜리 화물로 운반한다면 화물차 길이가 6,200km (참고- New York에서 L.A.까지 3,961km) 된다고 한다.

 

BC 455년에 남긴 기록에는 피라미드의 건축은 나일강이 범람하는 3개월에 10만여명이 동원되고 파라오는 이집트 백성들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였으며 돌 수송로를 만드는데 10, 피라미드를 쌓는데 20년이 걸렸고 원시적인 지레나 굴림돌을 이용하여 돌을 밧줄에 묶어 사람의 힘으로 날랐다고 한다. 필요한 돌들은 나일강 상류로 부터 뗏목을 이용하여 운반하여 왔는데, 흔히 모세 시절 이스라엘 종들에 의해서 피라미드가 건설되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틀린 이야기라고 한다.

  

기자의 피라미드, 피라미드 왕의 무덤까지 들어가기 위해 입구에서 기다리는 사람들, 좁은 통로를 한찬 몸을 구부리고 내려가야 했다. 빈 무덤! 그래도 내려가면 벽화는 남아 있고.


바위 하나의 크기가 ...


장제전- 미이라를 만들고 제사 지내던 검은 돌로 만들어진 제단


원래는 매끈하게 돌로 다듬어져  붉은 색갈을 입혔다고- 황색 사막 배경에  붉은 색갈의 거대한 피라미드!


고 강길원 선배님 (맨 왼쪽)



낙타를 타고 횡단


기자의 스핑크스는 높이 20m, 길이 73m, 넓이 4m로 통바위 언덕을 깍아서 만들었고 인간의 머리(지혜)와 사자의 몸통(용맹)을 상징하고 부활의 세계인 해뜨는 동쪽을 바라보고 있다기자 지역 외에도 룩소(Luxor), 카이로 박물관 등에 다른 스핑크스가 있으며 기자 스핑크스에서 떨어져 나간 코와 턱수염은 현재 대영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파라오들은 왕이 되면 우선 그들의 사후 세계와 부활을 위하여 생전에 그들의 사후 안식처를 건축하기 시작했는데 아이러니 하게도 그들의 미이라는 제 집에 있지도 못하고 그 값진 수많은 소장품들은 이미 언제인지 알수도 없는 시간에 도굴되어 버렸다.  또 다른 아이러니는 백성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면서 피라미드를 건축하게 한 파라오들이이제는 온 세계에서 찾아오는 방문객의 관광수입으로 그들의 후손인 이집트인들에게 음식과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스의 죠앤님 (가운데)



초기 피라미드는 단층의 마스타바식 무덤 이 있었고 제3왕국 조세르왕(Zoser BC 2690-2670)때 계단식 피라미드를 만들었는데 이 피라미드는 기자에 가까운 사카라(Sakkara)에 있다재상이고 건축가이며 의학자인 Imhotep은 그의 왕 조세르를 위하여 전통적인 마스타바식 무덤에 여러 층의 마스타바를 쌓아 계단식 피라미드를 건축하였다총 높이가 65m에 이르며 이 무덤양식에서 마침내 사각뿔의 피라미드로 발전하게 되었다.

 

아직도 당나귀가 귀히 쓰이고 있다


초기 피라미드가 있는 도시 Sakkara

옛 귀족들의 무덤, Titi Pyramid

BC 2340


굴속으로 들어가서


남아있는 상형문자들


초기의 계단식 피라미드 Mit Rahina


초기의 계단식 피라미드


한 여인이 기를 받기 위해 자세를 취하고


코브라들이 지키고 있다








미이라 이야기

이집트 사람들은 사람에게는 ()() 가 있는데 는 사람의 머리를 가진 새의 모습으로 천국에 속한 것이며 는 지상에 속한 것으로 죽음과 함께 일단 육체에서 떨어져 나갔다가 나중에 육체를 찾아 다시 돌아 오는데 이집트인들은 그것을 부활이라고 믿었다. 미이라를 만든 이유는 가 나중에 돌아와 부활 할 수 있는 썩지 않는 온전한 육신이 절대로 필요했기 때문이다.

 

헤로도토스의 기록에 의한 미이라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특수한 갈고리를 코에 넣어 얼굴을 손상시키지 않고 뇌를 제거하고, 다음으로 날카로운 금속을 이용하여 겨드랑이 아래쪽의 뼈를 갈라 위, 내장, , 허파를 꺼내고 향료와 방부제를 넣고 다시 꿰매었다양심의 거주지이자 생명의 근본으로 생각하는 심장은 제거하지 않고 남겨 두는데 그 이유는 최후의 심판 때 죄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 상태로 시간을 약 50일 동안 (혹은 70) 소금물에 담아 놓았다가, 세척하여 가는 린넨 천 일곱겹으로 시신을 감은 다음 송진을 바른다. 한편 몸에서 꺼낸 내장은 방부 처리한후 대리석의 일종인 아라바스터나 적갈색 흙으로 만든 사람, , 원숭이, 독수리의 머리를 한 4개의 항아리에 보관한다.  완성된 미이라는 고인의 얼굴과 비슷한 마스크를 씌운후 사자(死子)의 서와 함께 화강암 석관에 넣었다.

 

이렇게 미이라를 만드는데 약 70일이 걸렸으며 미이라가 만들어 지면 장례식을 거행하는데 미이라는 황소가 끄는 배 위에 올려졌고, 사자는 지하 세계를 흐르는 강을 배를 타고 건너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미이라를 묻기 전에 제사장이 미이라의 입을 여는 개구(開口)의식을 거행하였는데 이집트인은 이 의식을 통해 미이라가 신체적 기능을 회복한다고 믿었다. 미이라를 만들고 사자를 위하여 곡을 하며 제사를 지내는 곳을 장제전이라 불렀다.

 

창세기 50 1-3절을 보면 요셉의 아버지 야곱도 사후에 미이라로 준비된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요셉은 아버지의 얼굴을 엎드려 입을 맞추었다. 요셉은 자기의 시의들을 시켜 아버지의 몸을 썩지 않게 만들었다. 이렇게 썩지 않게 만드는데 채워야 하는 날수 사십일이 지났다. 이집트인들은 그를 생각하고 칠십일 동안 곡을 하였다.



내세로 건너가는 배의 조감도


돌관안에 미이라가



이집트, 피라미드, 스핑크스, 미이라, Egypt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이집트의 추억 : Intro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