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onKimSR
시내산(JasonKimSR)
Massachusetts 블로거

Blog Open 05.21.2012

전체     87967
오늘방문     7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32 명
  달력
 
하노이를 보고 느낀 베트남의 역사와 향기
08/12/2017 10:34
조회  872   |  추천   14   |  스크랩   0
IP 173.xx.xx.212

베트남 여행을 다녀 온 후에 베트남과 베트남인들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미국 생활을 하는 동안 친절하고 의리있는 베트남 친구도 만날 기회가 있었고, 값이 싸고 맛이 있는 월남국수 포 (Pho), 월남 샌드위치 속에서 베트남인들의 마음을 였볼 수 있었다. 우리 나이 또래에서는 베트남하면 1960년대의 전쟁과 한국군 참전, 빨간 배경에 노란 별의 공산당 국기, 결국은 미국을 손들게 만든 자그마한 몸집의 베트남 공산군 (월맹, 베트콩) 등 전쟁으로 얼룩진 나라로 기억에 남아 있었다




그러나 다시 돌아본 베트남인들은 전통적으로 가족 및 공동체의 강한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연장자를 존경하며, 유교/불교 문화권이지만 남녀 평등의식이 강하고 부지런하고 겸손하고 머리도 좋다또한 Hanoi 방문시에 본 여러 역사적인 증거는 그들이 우리같이 중국 대륙의 끝자락에 붙어서, 고대 진한, 후한부터 시작해서 원, 명 등 최근까지 계속 침략과 지배를 받으며 고통을 받았지만, 그들의 문화를 지켰고, 특히 교육을 중시 했던 게 우리와 비슷하다고 느껴졌다최근 방문한 LA 남쪽 Orange County 에 형성된 거대한 Little Saigon을 보고 다시 한번 부지런한 월남인들을 보게 되었다.  




사실 베트남(Vietnam월남)의 정식 국가 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 (越南社會主義共和國) 이지만 베트남어로는 (see below- ‘꽁호아 싸호이 쭈응이어 비엣남’/ 共和社會主義越南 이다베트남도 한문을 사용했고, 옛 국가 이름은 越南인데, 우리가 읽으면 월남이고 베트남인들이 읽으면 越Viet Nam이 된다.  마치 일본이 닛뽄, 중국이 중꿔 이고, 베트남인들은 우리를 따이한 大韓으로 부르는 것 같이사실 전쟁때는 북쪽이 월맹이고 남쪽은 월남인 줄 알았는데, 착각.   참고로 베트남언어는 크메르어와 사촌관계쯤 되고, 어순은 우리와 정반대이고, 중국어처럼 성조(Tones 6개 소리의 톤)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12세기부터 20세기 까지는 중국한자와 월남한자를 병용하는 쯔놈을 사용했다. 현대 베트남어는 꾸옥응으라고 불리우는 로마자에 성조를 표시한 29개의 알파벳 자모를 사용하는데, 17세기에 프랑스 선교사가 정리한 로마자 기반의 표기법에서 비롯한 것이라 한다.


 베트남의 유명한 하롱베이를 돌아 본 후에, 세시간 거리에 있는 하노이로 돌아와서 시내에 있는 최초의 대학자리 문묘 (文廟), 베트남 독립선언이 이루어졌고 호치민 묘소가 있는 바딘광장, 한기둥사원, ‘되돌려준 칼전설의 호안끼엠 호수,옥산사 등을 돌아 보았다


문묘 (文廟 Van Mieu, 반미우 Temple of Literature)는 공자를 기리기 위해 1070년대에 건축된 사원이자, 1076년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베트남의 귀족, 왕족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국자감이 세워져 있다.  한국으로 치면 성균관에 해당하는데, 입구 문묘문 앞에는 4개의 하마문 (下馬門) 이 세워져 있고, 여러 개의 문을 통해 세번째 정원에 들어서면 국자감으로 들어가는 규문각(奎文閣)이 세워져 있다규문각은 하노이시의 상징물이며 정원 중심에는 인공호수가 있다. 호수 옆 회랑에는 82개의 비각들이 거북이 형상 위에 세워져 있다.  1484년부터 1779년에 걸쳐 시행되었던 과거 급제자 1302명의 명단이 새겨져 있는 진사제명비가 세워져 있다입시철이 되면 수험생과 부모들이 합격을 기원하면서 거북이 머리를 만진다고 한다마지막 대성전에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 (안자, 증자, 자하, 맹자)의 상과 위패가 함께 모셔져 있다. 20세기 초 전쟁으로 인해 대부분이 파괴되었지만 3번의 복원을 거쳐 2000년부터 현재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하노이의 바딘광장은 1945년 베트남 독립선언이 이루어 졌던 역사적인 장소이고 베트남 독립을 지휘한 인물 호치민의 시신이 영묘 안에 안치되어 있어 매우 신성시 여기는 곳이다베트남 국민에게 ‘호 아저씨’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독립통일을 이룬 국부로 숭앙 받고 있다호치민의 미이라를 보관한 묘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예를 갖춰 옷을 입고 보안 수속을 받아야 한다.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 일주사 (一柱寺, 한기둥 사원)는 국보 1호이다. Ly Thai Tong 왕이 1049년에 만든 작은 사원인데 한개의 기둥위에 불당이 있기에 떄문 일주사로 불리게 되었다. Ly Thai Tong 왕이 연꽃 위에 아이를 안고 있는 관세음보살의 꿈을 꾼 후 아이를 얻게 되어, 꿈속에 나타난 관세음 보살에 대한 보답의 의미로 물위에 떠있는 연꽃을 본 떠 만든 사원이라고 한다. 그런 연유로 이 사원에서 빌면 아이를 갖게 해준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 호치민 묘 옆에 위치하며 현재 베트남의 지폐 5,000동에도 사원 모습이 나와 있다.



 

하노이 중심가에 위치한 조그만 호수 호안끼엠(還劍, 환검) 호수는 일명 되돌려준 칼의 호수 (The Legend of Sword Lake)’라고도 불리운다.  역사적으로 베트남은 중국의 지배하에 있었고, 전한()부터 후한에 이르기까지 복속되어 교주(交州)라는 이름으로 후한 13주중에 하나로 속해 있었다. 확실한 규명은 없지만 삼국지에도 남만족으로서 맹획이 제갈량에게 7번 잡히고 7번 놓아 준 후에 (七縱七擒) 항복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전설의 배경은 조금 더 후대에 명나라가 베트남을 침공해 괴롭히고 있을 때의 이야기이다. Le Than이라는 한 어부가 이 호수에서 신비한 큰칼을 하나 건지게 되고, 장군 Lord Le Loi Banyan 나무에서 Jade 가 박힌 칼집을 찾고 보니 큰칼과 하나로 결합되어 훌륭한 보검이 되었다.  이 보검은 Duc Long Quan神이 주신 선물이었고, 장군은 과연 그 보검을 써서 명나라를 무찌를 수가 있었다일년 후 장군 Lord Le Loi는 황제가 되어 이 호수에서 배를 타고 지나고 있을 때 거대한 금색의 거북이가 물에서 올라와 폐하 빌려가신 신검을 Duc Long Quan에게 돌려 주시기 바랍니다말을 전했다. 황제는 칼을 호수로 던졌고, 거북이는 칼을 입에 물고 물밑으로 사라지고, 한동안 호수 표면에는 신비한 초록 빛이 남아 있었다고 한다. 그후 왕국에 평화가 찾아 왔다는 이야기이고, 이 호수는 Sword Lake or Lake of the Returned Blade로 불리우고 있다.



 

  이 호수에는 아직도 이 이야기의 거북이 후손들이 많이 살고 있고, 호수 옆에 있는 옥산사(玉山祠) 를 비롯해 여러 곳에 거북이 상들이 자리하고 있다.  옥산사는 진대 (1225 ~ 1440)에 만들어졌고 18세기에 재건되었다. 13세기 세 번에 걸친 원나라의 침략을 물리친 베트남의 영웅 쩐홍다오(진흥도)와 문. . 의의 세 성인이 모셔져 있다.




 

여행 중 하노이 명물 분짜 (Bun Cha)라는 음식을 맛 보았는데,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를 야채 및 상추에 싸서 느억맘 (nuoc mam)이라는 전통 멸치 젓갈로 만든 소스에 기호대로 먹는 음식이다. 우리가 미국에서 즐기는 포 (Poh)도 베트남 전통 쌀국수면인데, 포는 프랑스식민지 시절 베트남식 쌀국수과 프랑스식 소고기 스튜, 베트남식 향신료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음식이며 1950년대 베트남 전역으로 퍼졌다고 한다.



미국에서 별로 잘 알려져 않아서 믿기 어렵지만 베트남은 세계 2위의 커피 생산국이다. 1위는 브라질, 3위 인도네시아, 4위 콜럼비아, 5위 이디오피아 순으로 나간다. 베트남 재래 시장에 가니 다람쥐 ()커피 (콘삭커피 Con Soc Coffee), G7 커피가 유명하다고 해서 모두들 선물로 한봉지씩 구입을 한다. 다람쥐 ()커피는 커피 농장의 다람쥐들에게 질이 좋은 커피 과육을 먹이면 육질은 소화가 되고, 후에 배설물에 소화 안되고 발효만 된 아라비카 원두를 골라내어 로스팅을 하는데 천연 헤이즐넛의 향이 들어 있다.

 





보스턴 지역도 최근 월남인들이 급증했고, 남쪽 퀸시에 월남인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으며, 대형 중국 Grocery 옆에 베트남인들의 Grocery 가 최근에 개장이 되었다.  2015년 지역사회조사에 따르면 매사추세츠 총 인구는 678, 총 아시안 인구는 41만명 (6%)이었다. 이중 중국계가 15만명 (36%)으로 아시안계 중에서는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인도계가 95천명 (23%), 베트남계는 45천명(11%)로 세번째, 캄보디아인이 33천명(8%)으로 네번째, 한국인은 21 (5%)으로 5위이다. 그뒤를 필리핀, 일본인이 잇고 있다. 10년전에 비해 다른 아시안인에 비해 일본인과 한국인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졌다.

 

@@@@@@@@@@@@@@@@@@@@@@@@@@@@@@@@@@


하노이 공항


롯데도 들어와 있고


문묘에 들어 가려면 우선 말에서 내리시고 -4개의 하마문 (下馬門


문묘문 (文廟門)


지붕 모양이 특이하며 기와는 조개 모양을 하고 있다






세번째 문을 들어서면 국자감으로 들어가는 규문각(奎文閣)



호수 옆 회랑에는 82개의 비각들이 거북이 형상 위에 세워져 있다.  1484년부터 1779년에 걸쳐 시행되었던 과거 급제자 1302명의 명단이 새겨져 있는 진사제명비가 세워져 있다.  


과거 급제자 이름이 거의 중국 성:  황, 오, 원, 번, 진, 원세... 



가는 곳마다 대형 분재에 Banyan Tree를


공자를 모시는 사당 


공자의 제자들


전설의 금거북


거북상이 곳곳에


베트남 탈바가지


월남여인들이 무언가를 축하하고 있다.


대단히 큰 북도 보이고


문묘 앞에서 만난 월남여인들, 모두 활발하고 생활력이 강하게 보인다.


V 자로 포즈까지 취해 주는 스쿠터 타는 아가씨


운전하는 여자 뒤에 한 여인이 더 타고, 스쿠터 앞과 뒤에 빵까지 나르고 있다.


시내 재래시장 골목을 전기차를 타고 돌아 본다.


전기차에 타신 권사님들


재래시장의 거리, 비가 와도 운송에 문제가 없다.


옥산사(玉山祠) 입구



호랑이문


용문


사당 내



앞에 보이는 호수 호안끼엠(還劍, 환검) 호수는 일명 되돌려준 칼의 호수 (The Legend of Sword Lake)’


 주위에 무성한 Banyan Tree


박제거북


호수배경으로 인증샷 하나


길거리 풍경, 또 다른 교통 수단 자전거택시





하이웨이에서 승용차, 츄럭, 스쿠터의 길과 속도가 다르다.



하노이의 바딘광장은 베트남 독립을 지휘한 인물 호치민의 시신이 영묘 안에 안치되어 있다.




비가 와서 줄을 선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이런 동상을 보면 공산국가라는 생각이...


불타와 해태 같은 동물의 모습도 다르고



베트남 전통적인 삼층의 성냥갑 같은 집, 세금 때문에 앞면이 좁고 옆 집과 붙여 짓기 위해 양쪽에 창문이 없다.



상가 건물도 같은 모양으로


건물 앞면 장식이 다양하다.


묘소도 바로 집옆에 또는 논 밭에 모신다.


꽁까이가 태워 주는 자전거 뒤에 타보고


기념품 하나- Viet Nam이라고 명기 되어 있다.


단체로 월남 맛사지를 받았는데 Privacy는 없었지만

그래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었다. 물론 사진을 찍을 여유는 없었고..


갑자기 월남국수 포를 먹고 싶은 생각이 난다.

우리 동네에도 잘 하는 집이 몇군데 있다.

베트남, 하노이, 문묘, 바딘광장, 시내산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