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kwak11
부동산나라(jaekwak11)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10.16.2008

전체     714360
오늘방문     16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5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달력
 
[스크랩] "직원 임금 지원 목적" 최대 1000만불 그랜트
03/28/2020 04:15
조회  65   |  추천   0   |  스크랩   0
IP 108.xx.xx.10
연방 상원이 기업 지원에 총 3670억 달러를 푼다. 이중 3500억 달러는 직원들의 급여 지급에 쓸 수 있는 프로그램에 배정됐다. 사진은 지난 연말 로데오 갤러리아 몰의 향수 및 화장품 전문점 제이타운의 모습. [중앙포토]

연방 상원이 기업 지원에 총 3670억 달러를 푼다. 이중 3500억 달러는 직원들의 급여 지급에 쓸 수 있는 프로그램에 배정됐다. 사진은 지난 연말 로데오 갤러리아 몰의 향수 및 화장품 전문점 제이타운의 모습. [중앙포토]

연방 상원이 25일 승인한 ‘2조 달러 경기부양 법안’에 3670억 달러 예산이 기업 지원자금으로 편성됐다.

특히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고용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포함돼 눈길을 끈다. 월스트리트저널, CBS 등 주요 언론과 텍스파운데이션에 소개된 중소기업 지원 내용을 종합 정리했다. 다만 프로그램마다 시행 세칙이나 구체적 지침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급여보호프로그램(Paycheck Protection Program:PPP)

중소기업의 고용 안정 목적으로 총 3500억 달러가 급여 보호프로그램에 배정됐다. 수혜 대상은 직원 500명 미만인 중형 및 소규모 기업과 비영리단체다. 그들은 연방중소기업청(SBA)이 보증하는 대출 프로그램인 7(a)를 시중 은행을 통해서 빌릴 수 있다. 최대 대출금은 1000만 달러다. 이 대출금은 2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직원 급여와 임대료, 유틸리티 비용 등 비즈니스 비용 지출에 사용 가능하다.

감원한 경우엔 대출 규모가 줄어든다. 대출금 산정은 직원들의 급여 비용과 연계된다. 자영업자(Self-employed)와 우버 등의 긱 이코노미 종사자와 프리랜서 등을 포함한 독립계약자(Independent contractors)도 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따르면, 특히 이 대출금은 원금과 이자를 갚지 않아도 되는 그랜트(grant)로 전환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파격적이다. 전문가들은 연방 의회가 코로나19로 기업들의 대량 감원이나 구조조정을 방지하고자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경제적 피해 재난 대출(Economic Injury Disaster Loan·EIDL)

가장 먼저 알려졌으며 시행 중인 중소기업 지원책이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에 배정된 예산은 100억 달러. 가주내 모든 중소기업과 비영리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이번 법안에 따라, SBA는 종교 단체를 수혜 대상에 포함해야 하는지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주 내 모든 기업은 최장 30년 동안 3.75% 고정 이자로 최대 200만 달러를 대출받을 수 있다. 비영리단체엔 2.75%의 이자율이 적용된다. 대출 조건은 신청자의 상환 능력에 따라 다르다. 앞서 언급한 독립계약자도 이 재난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점은 눈에 띈다.

SBA는 신청자의 신용상태와 사업체 보험 등을 고려한 후 신청 자격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통보는 2~3주 정도 걸린다. 대출 신청 액수가 2만5000달러 미만이면 담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2만5000달러 이상은 담보 선정이 가능한 부동산을 제공하는 게 유리하다. 담보가 없다고 대출 신청이 거부되는 건 아니다.

▶기타

기존 SBA 대출자가 상환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서 100억 달러의 예산을 마련했다. CBS는 6개월 동안 대출 원금과 이자와 수수료를 빌린 기업 대신 SBA가 채권 은행에 납부한다고 보도했다.

한미은행의 애나 정 SBA 총괄 전무는 “소액 대출(microloan)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SBA 관계자들과 상의했다”며 “이 법안이 법으로 발효된 후에야 상세하고 명확한 지침과 세칙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직원 임금 지원 목적" 최대 1000만불 그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