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sta
부산갈매기(Divesta)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9.02.2011

전체     260464
오늘방문     41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수중 길찾기(Navigation)
01/10/2016 15:55
조회  2948   |  추천   1   |  스크랩   0
IP 45.xx.xx.211


수중 길찾기를 익히는 다섯 가지 이유
불안심리와 혼란함을 줄여줌
수중에서 방향을 잃어버리면 보트나 해변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지 가까워지는지를 걱정하게 되며, 계속해서 어느 방향으로 전진할 것인지를 결정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나 수중 길 찾기를 익히면 항상 어느 방향을 향해 이동하고 있으며, 보트나 해변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인식할 수 있으므로, 불안심리나 스트레스를 없앨 수 있다.

수면유영을 줄여줌
수중 길찾기 기술이 부족하거나 잠수할 장소가 보트나 해변으로부터 약간 떨어져 있는 경우, 수면유영으로 이동한뒤 하강해야 한다. 또, 방향을 잃어버리고 공기가 별로 남지 않았을 때는 상승한 뒤 수면 유영을 하여 보트나 해변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수면 유영은 쉽게 피곤해지며 흥미도 떨어질 뿐 아니라, 보트가 자주 지나는 지역과 같이 위험한 경우도 있기때문에 수중 길찾기를 배우면 이런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줄일 수 있다.

잠수계획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목적지까지 사용할 시간이나 공기를 예상하여 보다 효과적인 계획을 세울수가 있다. 예를들면 자주 들어가본 장소에 큰 산호가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 수중 촬영을 하기 위해 그곳에 가려 한다면, 해당 장소를 찾기 위해 이곳 저곳을 찾아보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수중 길찾기를 이용하여 한번에 정확하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헤어짐 방지
수중 길찾기를 사용하면 목적지까지 이동할 때 짝과 헤어질 확률이 적어지므로 보다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공기 절약
위에 설명한 여러가지 사항에 의해 다이버들은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공기 소모량이 줄어들 뿐 아니라, 목적지를 찾기위해 우왕좌왕하며 낭비되는 공기를 절약할 수 있다. 짝과 헤어졌을 때 수면으로 상승하여 재 결합 하는데 소모되는 공기도 줄일 수 있으며, 이렇게 절약된 공기를 이용해 보트나 해변으로 귀환할 때 힘들게 수면유영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수중으로 귀환할 수 있다.
수중 길찾기는 일상적인 다이빙은 물론 시야가 좋지 않은 곳이나 야간다이빙, 탐색·인양 등의 특별한 목적의 다이빙에서도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거리측정
수중 길찾기는 실제로 거리측정 능력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 보트나 해변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졌는가를 알고 있어야 하며, 사각형 등의 경로를 설정하고 이동할 때에 거리를 인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흔히 수중에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킥사이클, 경과 시간, 공기 소모량, 팔 넓이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줄이나 끈으로 실측하는 방법이 있다.

킥 사이클
가장 쉬운 방법으로 발을 차고 전진할 때 발차기 한 횟수를 세는 방법이다.
사전에 개인별로 수중에서 장비를 착용하고 30m를 전진하기위해 발차기 하는 횟수를 알아두면 실제로 수중에서 이동할 때 발차기 한 횟수를 세어서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중.장거리를 측정하는데 적합하며, 이동도중 쉬거나 멈추어도 상관 없다. 그러나 수면과 수중에서의 이동속도, 탱크의 크기차이, 부주적인 장비휴대의 경우는 물론 파랑 및 수류의 영향에 따라 변화될 수 있으므로 이런 요소들을 감안하여 거리를 산출 하여야 한다.

경과 시간
게인별로 일정 거리를 유영하는 시간을 알아두고 수중에서 이동할 때 시간으로 거리를 산출하는 방법이다 . 비교적 이용하기가 쉬운 반면에, 이동 도중에 멈추거나 속도를 바꿀 경우 정확도가 떨어진다.

공기 소모량
잔압계에 나타나는 공기압의 감소량으로 거리를 측정한다. 전체 다이빙이 거의 같은 수심대에서 이루어지고, 활동량이 일정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호흡량 변화가 적을 경우 매우 효과적인 거리 측정 방법이다. 예를들면 사각형 모양으로 다이빙할 때, 매번 공기압이 200psi정도 소모될 때마다 90 도씩 회전하면서 계속 전진하면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팔 넓이
짧은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할 때이다. 팔을 벌려 손과 손을 짚어 나가며 그 수를 세는 방법으로 팔 넓이는 보통 자신의 키와 비슷하다.

줄이나 끈으로 실측
가장 정확한 거리측정 방법, 긴 거리나 장애물 등이 있는 경우보다는 짧고 평평한 지형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난파선이나 수중 고고학, 탐색.인양 등에서도 줄을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거리측정을 할 수 있다.

나침반을 이용하지 않는 수중 길찾기
초보자가 아닌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다이빙 도중에 무의식적으로 모래 바닥의 물결 무늬나 경사면의 각도, 수류 등의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이동하고자 하는 경로나 방향을 인식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수중환경을 잘 관찰해 보면 방향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사전 관측
다이빙할 장소에 도착해서 다이빙을 시작하기 전에 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될만한 환경요소들을 잘 관찰해 두어야 한다.
파랑.수류.역류의 움직임
수면에 떠있는 물체의 움직임을 보고 파랑이나 수류가 흐르는 방향을 알아두면 수중에서 방향을 인식 하는데 도움이 된다.
햇빛이 비치는 방향
햇빛과 그림자의 방향이나 햇살이 비추는 각도 등을 알아두면 시야가 탁한 곳에서도 방향을 인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바다의 구조물이나 지형
연안의 작은 암초나 기둥 , 부위 등의 위치를 알아두면 수중에서 이런 물체를 만났을 때 자신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다. 연안에서 쇄파가 부서지는 곳은 수면 아래 암초나 모래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수심 측량계
보트 다이빙을 할 경우 보트에 수심 측량계가 있다면, 바닥지형이나 난파선, 암초와 같이 수중에서 참고할 만한 물체를 찾을 수 있다.

수면에서 위치고정(fix)
두개의 직선이 교차하는 점은 단 한 곳 밖에 없다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하강하기 전에 해안선에서 임의 물체들을 연결하는 가상적인 두개의 직선을 기억하면 다이빙을 마치고 상승하여 처음 하강하기 시작한장소를 정확히 찾거나 확인할수 있으며, 나중에 정확히 같은 장소를 찾아갈 수 있다.

위치고정을 할 때는 움직이는 물체를 선택해서는 않되며 , 가능한 가늘고 긴 물체를 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상 직선이 교차하는 각도는 60도 이상이 좋다. 위치고정은 수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면이 잔잔하고 수류가 강하지 않은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 수중에서 정확한 장소를 찾기 위해 공기를 낭비하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이빙 시간을 연장시켜주는 장점이 있다.

하강
수면 아래로 하강할 때는 다리 먼저 하강해야 방향을 잃지 않을뿐 아니라, 짝과 같은 방향을 유지할 수 있으며,현기증을 방지하고 압력평형을 원활하게 하는데 유리하다.

자연단서(Natural Reference)
수면 아래로 하강하면 이동하기 시작하는데, 이동 방향을 설정하거나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자연적인 물체를 참고할 수 있다.
빛과 그림자
물의 움직임
파랑(Surge)
바닥 물질과 지형
해저지형
수중생물
소음

이동경로의 유형과 이용
아무 계획없이 다이빙하는 것 보다는 일정한 형태의 경로를 설정하고 그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것이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기도 쉽고,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착할 확율도 높여준다. 이동경로를 결정하는 것이 다이빙의 형태를 구속하는 것 처럼 느껴질 수도 있으나, 이동경로를 마음속에 그려놓고 다이빙 한다면, 제한적인 공기와 시간 내에서 다이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직선형
직선 형태로 전진하고, 귀환시에는 다시 지나온 경로를 따라 직선 형태로 돌아오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지형이 직선 형태에 가까운 계곡이나 수중벽을따라 이동할 때 유용하다.
사각형
직선 형태 보다는 일정 지역을 관찰하기에 유리하며, 90도씩 회전하며 전진.
삼각형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나침반을 이용하는 방법이며, 사각형 이동을 할 수 없는 지역에서 이용한다.
원형
정확학게 원형으로 유영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원형은 줄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한 사람이 줄을 잡고 구심점이 되어 다른 사람이 원형으로 유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이상 설명된 여러가지 형태의 이동경로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면 몇가지 요령이 있다.
1. 다이빙 전에 짝과 함께 경로를 의논하고 결정하여 두사람 모두 경로에 대한 혼돈을 일으키지 않는다.
2. 이동경로를 형상화하여 항상 기억해 낼 수 있도록 머리속에 지도를 만들어 둔다.
3. 너무 거리가 멀거나 복잡한 경로는 피해라. 거리가 멀수록 정확도가 떨어지며, 시간과 공기 잔압이 부족할 경우

    경로를 지킬 수 없게 된다.
4. 경로를 잠시 이탈할 경우 경로 속의 이탈 지점을 기억해 두고, 다시 돌아올 때 이탈했던 지점에서 다시 경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한다.
5. 한 사람이 경로에 대한 권한을 갖고 다른 사람은 보조를 한다.
6. 방향을 잃었을 경우 천천히 상승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경로를 벋어났을 경우 복귀하거나 경로를 재구성하도록 한다.

나침반 길찾기(Compass Navigation)
수중 길찾기는 배나 항공기의 항해술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날씨가 쾌청하면 항해사나 조종사는 눈으로 확인하면서 경로를 결정할수 있으나, 날씨가 나쁘거나 야간에는 계기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수중에서는 야간이나, 시야가 좋치 않거나, 바닥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떠서 이동할 경우에 나침반을 이용한다.
나침반의 구성요소

액체로 채워져 있음 

 나침반 내부는 비 압축성인 액체로 채워져서 압력을 견뎌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액체 때문에 바늘이 떨어지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므로 읽기가 쉽게 되어 있다. 채워지는 액체는 주로 특수 오일이 사용된다.
바늘의 회전이 용이함 

나침반이 수평을 유지할 때나 약간 약간 기울어졌을 경우에도 바늘이 잘 돌아가도록 만들어짐.
눈금표시 

동서남북의 표시는 물론 눈금이나 숫자가 표시 되어 있다. 미리 계획된 사각형 삼각형 등의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는 숫자가 표시된 것이 사용하기 편하다.
야광다이얼 

야간 다이빙이나 시야가 나쁜 곳에서 다이빙 할 경우 유용하다.
방향선(Reference Line)과 기억표시(Index Mark)

 나침반을 이용하여 이동할 때는 전진 방향을 따라 가상의 선을긋고 그 선을 따라 전진하는데, 이때 나침반의 방향선과 이 가상의 선을 일치시켜야 하며, 방향선 대신에 나침반을 측면에서 볼수 있도록 고안된 것도 있다. 방향을 잃지 않도록 기억표시가 부착된 것이 좋다.

나침반의 위치
아무리 성능 좋은 나침반이라도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일반적으로 손목형과 잔압계, 수심계와 같이 묶여진 콘솔게이지의 두 종류가 있는데 두 종류 모두 사용할 때는 나침반의 방향선 또는 가상의 방향선 과 전진 방향이 일치 되도록 해야 한다. 왼쪽손목에 찬 경우에는 왼쪽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오른쪽 팔을 앞으로 곧게 뻗는 것이 올바른 자세이다.

콘솔게이지의 경우 양손으로 콘솔게이지를 잡고 전진 방향을 향하여 몸의 정면에 위치하도록 한 뒤 사용한다.만약 자세나 콘솔게이지의 방향이 삐뚤어지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다른 곳으로 전진하게 된다.

나침반 유형
나침반의 방향선이 전진 방향과 일치하도록 몸의 방향을 맞추고 전진한다.
나침반은 너무 가깝지 않도록 위에서 비스듬히 내려다 보는 것이 좋고, 나침반이 수평을 유지하여 바늘이 잘 돌아가도록 해야하며, 바늘이 기억표시(입수전 표시)와 일치하도록 몸의 방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 때 나침반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움직여서 일치시켜야 한다.

나침반의 조작
이것만은 외우자,
북쪽 0도, 동쪽 90도, 남쪽 180도, 서쪽 270도(사각형향해)

나침반 조작에는 두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 북자침은 항상 북쪽을 향하고 있다는 것과 방향선은 항상 전진 방향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 기억표시는 북자침과 방향선의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시켜 주어 일직선으로 전진할 수 있게 해준다.
전진 방향 설정 

가고자 하는 방향과 방향선이 일치하도록 위치를 잡고, 회전판을 돌려서 기억표시가 북자침과 일치하도록 한다.
기억표시와 북자침이 어긋나지 않도록 유영하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귀환 방향 설정 

돌아오는 방향을 설정하려면 전진방향 회전판을 180도 돌려서, 기억표시가 정반대쪽에 위치하도록 한 뒤, 몸의 방향을 돌려 북자침이 기억표시와 일치하도록 만든 다음 방향선쪽으로 전진하면 최초 출발점으로 오게된다.
요즘 유통되고 있는 나침반은 대부분 전진, 귀환 기억표시가 되어있어(▼▼, ▼) 필자의 경우는 "▼▼"를 전진방향에 맞추고 귀환시 180도 방향에 맞춰진 "▼"로 귀환한다.
사각형 길찾기 

사각형 경로를 갈 경우 나침반 사용은 물론 거리측정 능력이 겸비되야 한다. 방향 설정을하고 일정 거리를 전진한 다음 90도 회전하여 다시 같은 거리를 전진하기를 반복하면 사각형 형태의 경로를 따라갈 수 있다.
삼각형 길찾기 

사각형과 방법은 비슷하며 단지 120도씩 회전하여 전진해야 한다.
※.주의: 60도씩 회전하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게된다.

나침반의 사용 요령


나침반을 신뢰하라
나침반이 부정확할 것이라는 추측은 방향을 정확히 따라가는데 방해가 된다.
자연 단서를 이용하라

나침반과 함께 수중환경의 특징을 같이 기억해 두면 가장 효과적이다.
사전에 연습하라
나침반과 친숙해지기 위해서 미리 육상에서 연습해야 한다. 직선형, 사각형, 삼각형 등의 경로를 나침반을 들고 걸어가며 연습하면 수중 사용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물의 흐름을 고려한다
실제로 바다나 강에는 항상 흐름이 존재한다.그러므로 물의 흐름을 잘 관찰하고 이동경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를 판단하며, 이동할 때는 흐름의 영향을 감안하여 방향과 거리를 측정해야 한다.
장애물을 우회하는 방법
돌아가야하는 장애물이 나타났을 경우 90도씩 회전하며 우회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바닥이 보이지 않는곳
바닥이 보이지 않는 수중 공간에서 이동 할 때는 자칫 수심을 유지하지 못하고 뜨거나 가라앉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같이 다이빙하는 짝이 수심계를 이용하여 수심을 확인하고 일정한 수심이 유지되도록 해야한다.
장거리 이동
먼거리 목적지로 이동할경우 고의적으로 약간 빗나가도록 전진하면서 한 쪽 방향만을 확인하는 방법이 좋다.

나침판 이용
나침판은 넓은 판위에 나침반을 고정시킨 것으로 방향선이 길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적당한 거리에서 이용
너무 먼 거리를 계획하지 말고 적당한 범위 내에서 사용한다.
천천히 유영하라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여유있게 움직이는것이 정확도를 높여준다.
최대 예상시간을 설정
나침반을 잘못 사용하거나 숙달되지 않았을 경우 목표물을 지나쳐 버릴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이동 속도를 감안하여 목표물까지의 최대 예상시간을 설정하고 이 시간이 지나도 목표물이 나타나지 읺을 경우에는 목표물에 도착하는 것을 포기해야 한다. 만약 제한시간을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목표물을 지나쳐서 계속 전진 한다면 남은 공기로 돌아올 수 없을 만큼 멀리 지나쳐 버릴수도 있기 때문에 제한시간을 두는 것이 안전하다.


                                                                    출처 : 어드밴스드 다이빙

이 블로그의 인기글

수중 길찾기(Navig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