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79658
오늘방문     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부동산 리스팅계약
02/23/2011 15:43
조회  716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10
부동산을 누구의 도움도 없이 직접 팔 수만 있다면 아무도 브로커 커미션을 지불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커미션을 아끼려고 부동산 브로커를 이용하지 않으면 경쟁이 없어서 제 값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고 판다고해도 브로커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리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브로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득이 된다.

이 때 브로커와 부동산매매를 위한 계약을 맺는 것을 리스팅계약이라고 하며 보통은 다음의 세가지 종류가 있다.

1) 열린 리스팅 (Open Listing)계약: 열린 리스팅은 건물주가 브로커와 부동산을 팔아달라고 계약을 맺기는 하지만 한 명의 브로커와 계약을 맺어야만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명의 브로커와도 동시에 계약을 맺을 수 있는 것으로, 누구든지 능력있는 바이어를 확보하기만 하면 그 브로커가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계약이다.

2) 독점대리인리스팅 (Exclusive Agency Listing) 계약:  독점대리인 리스팅계약에서는 특정한 한 명의 독점대리인이 선정되어 다른 브로커가 팔 더라도 독점대리인계약이 있는 브로커가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계약이다. 하지만 부동산의 소유주 자신이 사는 사람을 확보하여 직접 팔게되면 브로커는 커미션을 받을 수 없다.

3) 독점판매권리스팅(Exclusive Right to Sell Listing)계약: 이 계약은 앞에 설명한 독점대리인리스팅과 동일한데 한 걸음 더 나아가 주인이 직접 팔더라도 브로커는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계약이다.

열린리스팅이 아니라면 리스팅에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야 하고 그 기간에 발생한 매매에 대해서만 커미션을 주게된다. 이 외에도 네트리스팅(Net Listing)이라는 것이 있는데, 파는 사람이 일정금액만을 요구하고 그 이상을 받게되면 모두 커미션으로 주는 계약이다.

또한 커미션의 금액은 얼마든지 건물주와 브로커가 서로 합의할 수 있는 것임으로 꼭 커미션은 몇 퍼센트가 되어야만 한다는 것은 없다는 것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부동산,리스팅,계약
이 블로그의 인기글

부동산 리스팅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