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79574
오늘방문     1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균형예산
08/02/2010 11:37
조회  1103   |  추천   0   |  스크랩   0
IP 76.xx.xx.110

   사업을 한후 그 결과를 보여주는 계산을 결산이라고하고 다음 기간동안의 계획과 예측을 보여주는 계산은 예산이라고한다. 재무제표에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있는데 대차대조표는 원래 대변과 차변이 균형을 이루게되어 있으나 손익계산서결산의 경우에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아 흑자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하지만 이 상식은 영리를 목적으로하는 회사들의 경우이고 교회나 사회단체 혹은 정부기관등 비영리단체의 경우에는 수입과 지출이 어느 정도의 예비비만을 제외하고는 일치하도록 예산을 만들게 되어있다.


   정부기관의 경우에는 지출에 맟추어 최소한의 세금을 거두는 것이 중요할 것이고 교회 등의 비영리단체들의 경우에는 헌금등 수입을 선교, 자선사업등 그목적을 위해 다 사용하도록 예산을 세울 것인데 이를 균형예산이라고한다. 요즘 미국 정부의 예산을 보면 흑자예산도 균형예산도 아닌 적자예산을 세우는 것을 보게된다. 정치인들이 당선을 위해서 세금은 인상하지 않거나 낮추겠다고 하고 미혼모, 병약자 등을 위해서는 돈을 열심히 쓰겠노라고 공약을 하고 이를 위해 열심히 투쟁하는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수입보다 지출이 애초에 예산을 세울때부터 많은 적자예산이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도 가계부를 적는 사람이 적자예산을 세우면 큰 일이다. 예상수입이 있으면 이에 맞추어 지출예산을 세워야하는 것이 당연하다. 철없는 아이가 조른다고 수입도 없는 사람이 큰 지출을 약속하지는 않을 것이다. 한데 정치가들이란 표가 있을 것 같거나 표를 살 돈이 있는 곳 같으면 총기류의 범람 때문에 미국이 큰 문제라고 생각하던 사람도 갑자기 개인의 총기소지를 찬성하고 마약의 합법화를 주장하기도하고 낙태를 지지한다고도하고 갑자기 최저임금이 인상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정치가는 원래 그런자들이라 마치 부모가 철없는 아이의 투정을 다 받아주어 부모로서의 인기를 유지하겠다는 사람들과 같다. 하지만 아이도 철이들면 자기에게만 우선 득이 되는 소리를 하지않고 가정을 생각하고 집안이 잘되야 자기에게도 득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결국 자기만 알던 이기적인 마음이 가정까지를 이해하는 철든 모습이 된 것인데 가정을 넘어서 지역사회 더 나아가서는 국가를 이해해야만 할 것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균형예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