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79727
오늘방문     10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이완용은 매국노인가?
07/14/2010 16:41
조회  2530   |  추천   0   |  스크랩   1
IP 76.xx.xx.110

이완용은 매국노인가?

 

윤덕한저 이완용 평전은 이런 황당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저자 윤덕한은 1945년 전남 나주에서 출생, 대전고, 고려대 정외과 졸업했고 1995년 경향신문 기획취재부장으로 퇴사, 현재 도서출반 중심 대표이고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원이다. 저서로 소설 재벌신문”, 논문으로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 의혹에 대한 국내 언론 보도태도와 그것이 남북관계에 미친 영향등이 있다.

 

윤덕한은 경향신문사를 그만두고 96년 친일문제를 연구하는 민족문제연구소 상임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우리 현대사의 질곡이 되고 있는 친일문제의 원인제공자라는 생각에서 이완용 평전을 준비하기 시작하였다. 그에 따르면 만고의 역적으로 지탄받는 인물의 매국적 삶을 역사에 고발함으로써 오늘 분단체제에 기생해 특권을 누리고 있는 반민족 분자들과 후세에 나타날지도 모를 매국노들에게 경종을 울려야겠다는 소명의식으로 집필을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완용을 연구하면서 저자는 큰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전혀 다른 이완용의 모습이 계속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는 결코 며느리와 사통할 정도의 패륜아도 아니었으며 고종에게 칼을 들이댈 만큼 배은망덕한 인간도 아니었다. 오히려 그와는 반대로 술도 마실 줄 모르고 여자도 밝히지 않았으며 오로시 시문과 서예를 낙으로 삼은 전형적인 조선 선비였고 일제에 협력하면서도 조선왕실에 끝까지 충성을 바친 충신이었다. 그리고 구한말 애국 계몽운동을 주도한 독립협회의 위원장과 부회장, 회장으로서 독립협회 전체 존속기간의 3분의 2 이상 동안 사실상 독립협회를 이끌었으며 학부대신으로서 이 땅에 의무교육 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해 법제화한 인물이었다.

 

지금까지 우리는 탐욕스럽고 패륜적이며 배은망덕한 인간말종이라는 그럴듯한 매국노 이완용 상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삿대질을 하면서 위안을 삼아왔다. 그런 인간이니까 매국까지도 서슴치 않았다고 생각하면서 우리는 망국과 매국의 모든 책임을 그에게 떠넘겨왔다. 그러나 진실이 아닌 것에서 역사의 교훈을 얻을 수는 없다.

 

물론 이완용의 매국의 변이나 논리가 꼭 옳다는 것은 아니다. 이완용은 일제의 조선강점이라는 대세를 별다른 저항없이 순순히 받아들인 대세순응형이었다. 좋은 집안 배경에다 뛰어난 머리로 공부를 잘해서 일찍 출세한 현실주의자, 그런 현실주의적 인물이 대세에 떠밀려 가면서 매국노가 된 것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상층부를 구성하는 인간형이 다름아닌 대세순응형 현실주의자들이기에, 이완용을 정확히 이해하는 작업을 통해서만 그의 매국행위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 동시에 제2의 이완용이 나타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완용은 1894년의 갑오경장으로 시작해서 민비시해, 아관파천, 독립협회 활동, 을사조약, 한일합방, 식민통치에 이르기까지 우리 근현대사의 중요 고비마다 관련되지 않은 곳이 없다. 하지만 비난을 해도 진실에 입각해서 해야한다. 예를들면 민비시해사건의 주범은 명백히 대원군이며 을사조약의 실질적인 책임자는 이른바 을사5적이 아니라 고종이고, 독립문의 현판은 이완용 작품이라는 사실 등은 왜곡되어서는 안된다.


이완용
이 블로그의 인기글

이완용은 매국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