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62212
오늘방문     19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손으로 쓴 유언장 (Holographic Will)
12/06/2011 10:38
조회  1084   |  추천   1   |  스크랩   1
IP 76.xx.xx.110

2011 12 4일 캘리포니아 항소법원은 2007 5백만불의 재산을 남기고 죽은 듀크씨의 조카가 듀크의 재산상속을 위한 소송(Estate of Irving Duke, California Court of Appeal, Second District, Case No. B227954)에대해 상속할 권리가 있다고 판시하였다.


듀크는 1984년도에 손으로 쓴 유언장에 만인 자신이 먼저 죽으면 모든재산은 아내인 비어트리스에게 넘어가고 동시에 사망하게 되면 유대인 자선단체와 호프시에 반씩 나누어 주고 기타 가족이나 친지에게는 아무런 재산도 남기지 않을 것을 기록해 놓았다. 이렇게 유언장을 만들어 놓은 후 2002년도에 아내 비어트리스가 죽고 2007년도에 듀크가 죽자 듀크의 조카들이 상속권을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하게 된 것이다.


자선단체측에서는 듀크씨가 아내가 아니라면 자선단체에 모든재산을 남기려는 그의 의도가 유언장에 명확하게 나와있다고 주장하였고, 듀크의 조카들인 라딘씨 등은 유언장에 듀크씨 부부가 동시에 사망하는 경우는 나와 있어도 듀크씨가 혼자 남아있다가 사망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언장이 없이 사망한 경우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번주 항소법원은 유언장의 내용이 명확하지 않다면 유언장의 내용외의 다른 증거를 찾아 해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유언장의 내용 자체에 명확하게 현재와 같은 상황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언장이 없이 사망한 것과 동일하게 해석해야 한다는 조카들의 주장에 동의하였다.


유언장은 꼭 컴퓨터로 인쇄하거나 타이핑하지 않고 손으로 쓰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전문변호사의 도움없이 작성하였다가 결국 그 효력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본인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재산이 분배될 수도 있다는 것은 알아둘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유언장,Holographc Will,상속,소송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