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62261
오늘방문     33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아빠! 나 흑인하고 결혼해도 돼?
04/17/2011 04:00
조회  9527   |  추천   6   |  스크랩   3
IP 66.xx.xx.159

우리 딸들은 어려서부터 엄마하고는 항상 튀격 태격 잘 싸우는데  아빠하고는 대화가 잘 통하는 편이다. 이 딸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아빠를 자주 시험해 보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아빠! 나 흑인하고 결혼해도 돼?”이다.

 

지금 진짜 흑인하고 사귀고 있다든지 아니면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고 그냥 아빠를 시험해 보는 것이다. 안된다고 하면 즉시 인종차별주의자니 위선자니 하면서 공격할 준비를 갖추고 그 귀여운 시선을 아빠와 맞추며 정면도전해 보는 것이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고 미소로 답을 하는 것이다.

아빠는 너를 정말로 사랑하고 있단다. 그래서 네 인생에 관심이 많아.’

일단은 이 도입부가 중요하다. 물론 이런식으로 미소지으며 말을 시작하면 속으로 답을 정리하는 시간을 버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은 네 인생이란다.’

네 인생이란 뜻은 네 인생의 중요한 결정은 네가 내리고 네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란다.’

이러면 뜻밖이란 듯 딸은 다시 물어본다.

그럼 아빠는 내가 흑인하고 결혼해도 반대하지 않는다는 말이지?’

 

우선 아빠는 말이다. 네 인생의 이런 중요한 문제를 물어봐 줘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다. 앞으로도 이런 문제 말고도 다른 중요한 인생의 문제에 봉착했을 때 물어봐주면 정말 고마울 것 같다.

네가 아빠의 의견을 물어보았으니 아빠의 의견을 말하면 이렇단다. 주변분들을 보면 사위하고 같이 골프를 치는 장모님, 양가부모들이 같이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가끔 같이 모여 식사도 하고이렇게 부부 양가가 서로 소통하고 친하게 지내는 것을 보면 여간 부럽지 않더라.

아빠도 개인적으로는 네 시댁식구들과 이렇게 잘 지낼 수 있는 집안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단다.’

그럼 아빠는 결국 로스엔젤레스에 사는 한국사람하고 결혼해야 한다는 말이네요?’

질문을 묘하게 피해가는 것 같으니 다시 집요하게 추궁해 온다.

 

꼭 그런 것은 아니란다. 다만 서로 문화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집안이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소망일 뿐이지 그래야만 한다는 것은 아니란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네 인생이고 아빠의 인생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빠는 네가 행복해 지기를 바라고 네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항상 너를 지지할 것이란다.

다만 이렇게 인생의 중요한 문제가 있을 때 물어봐주고 아빠의 의견을 약 20퍼센트 정도만 참고해 준다면 더 없이 고마울 것 같다. 물론 100퍼센트 전혀 참고하지 않고 무시해 버리면 네 인생이니 할 말은 없다만 많이 섭섭할 수는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네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절대로 아빠를 위해서 내리지 말고 네 행복을 위해서 내렸으면 한단다. 아빠는 항상 너를 사랑하거든.’

 

이런 식으로 결론을 지으면 우리 딸들은 대체로 이해를 한 것 같기도 하고 약간은 불만스러운데 어디가 어떻게 잘 못된 것인지도 모르겠는데 뭔가 만족스럽지 않은 것많은 확실해 보인다.

 

우리 아빠는 이런식으로 대답한다고 친구들에게 말했더니 친구들이 그냥 ‘Your dad is so mean!’이라고 말한단다. 자기들의 결론도 그렇다나.

 

아마 가장 불만은 직선적인 질문에 직선적인 답변을 회피했다는 것일테고, 그 다음 의견에 찬성이나 반대면 100페센트나 0페센트지 20퍼센트는 없다는 것을 깨닫지는 못한 것 같다.  그리고 아빠가 항상 애용하는 'That is your life!'


흐흐, 지네들이 별 수 있어?’


다음 도전이 기대된다.

결혼,흑인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