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jaminKoo
구경완 변호사(BenjaminKoo)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6.28.2010

전체     62169
오늘방문     3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정의란 무엇인가?
07/31/2010 20:17
조회  1155   |  추천   7   |  스크랩   2
IP 24.xx.xx.197

로울즈의 정의론이 유행할 때 전두환이 집권하고 정당의 이름을 민주정의당이라고 당명을 짖는 것을 보고 쓴 웃음을 지은 적이 있는데, 최근에는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샌들이 지은 정의란 무엇인가? (Justice: What’s the Right Thing to Do?”라는 책이 한국어로도 최근에 번역된 것같다.

 

마이클 샌들의 정의론은 하버드 대학에서 가장 인기있는 강좌라고 한다. 그 내용들이 우리가 모두 생각해 볼만한 것들이다.

 

한가지 예로 언덕위에서 트롤리가 아래로 내려가고 있는데 트랙의 아래쪽에는 다섯명의 인부가 일을 하고 있는데 그대로 내려가도록 놓아두면 다섯명이 모두 죽게되어 있다. 브레이크를 밟으려고 했지만 브레이크가 고장나서 작동을 하지 않는다. 이 때 자세히 살펴보니 오른 쪽으로도 트랙이 놓여 있는데 그 쪽에는 한 명의 인부가 일을 하고 있었다. 당신이 운전수라면 그대로 놓아두어 다섯명의 인부가 죽게 할 것인가? 아니면 오른쪽으로 핸들을 틀어 한명의 인부가 죽게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다섯 명의 생명이 한 사람의 생명보다 귀하다고 한다면 샌들교수는 다시 질문을 한다이 번에는 문제를 조금 바꾸어 당신이 그 트롤리가 지나가는 것을 다리 위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하자. 그런데 옆에 뚱뚱한 사람이 한명 있고 이 사람을 밀쳐 다리 밑으로 떨어뜨리면 그 사람은 트롤리에 치어 죽지만 트롤리는 더 이상 나가지 않아 아랫쪽에서 일하던 다섯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고 하면 그 뚱뚱한 사람을 밀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인가? 물론 다리위의 나는 날씬한 사람이라 소용이 없다친다면.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소탕작전중인 미군병사들 앞으로 양치기가 지나가고 있었다. 이 사람을 죽이면 미군은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었고 미군의 존재를 목격한 이 양치기를 그대로 지나도록 방치해 두면 탈레반군에 연락하여 미군의 작전을 방해할 뿐더러 모두가 몰살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당시의 상황에서는 두 가지 선택밖에는 없었다. 이 때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당시에는 알길이 없었지만 후에 진행된 역사적 사실로는 미군은 한 사람만 구해지고 구하려던 헬리콥터의 십여명과 그외 모든 동료들이 죽게 되었다.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정의로운 것인가하는 어려운 문제들로 우리를 도전하는 흥미롭고 철학을 쉽게 접근할 수있도록 하는 책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