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85
동성로(8985)
Nevada 블로거

Blog Open 06.17.2009

전체     485917
오늘방문     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64 명
  달력
 
노년의 고독
12/30/2019 09:31
조회  1296   |  추천   14   |  스크랩   0
IP 68.xx.xx.57

고독은 인간 본질적 문제이니까 노년의 외로움, 무료함 이런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한달 정도 혼자서 생활 하면서 내가 느낀것은 노년의 제일 두려운 치매도 외로움이나 영양 부족이나 불균형에서 오는것 아닐까 생각 되었다. 영양문제.운동부족. 외로움(무료함)이 문제이다.


혼자서 식사를 제대로 챙겨 먹는것 쉬운일 아니고 간단히 우유 한잔이나 라면, 누룽지 끊여 먹는것이 쉬웠다. 이래서 안되겠다 싶어서 점심 한끼는 맛집을 찿아 다녔다. 혼밥이 싫어서 주로 투고 해다 먹었다.

 바같 구경 소일 거리였다.

외출 하려면 샤워도 단장도 해야하니 귀찮아서 안 나가니 운동 부족이다. 사는 동네 단지를 아침 저녁 2번 걷는것으로 운동한다. 저녁 깜박 잠 들었다 새벽 3시에 일어나 침대 속에 있으면 이 생각 저 생각이 꼬리를 문다. 안되겠다 싶어 차를 몰고 동네 24시간 피트니스 센터에 간다. 대형 화면의 영화를 보면서 30분에서 1시간 걷는다.영화가 재미있으면 오래 걷게 된다. 5시가 넘으면 젊은이들로 바글 거린다.


노년의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놀이(잡기)이다. 아이들은 즐겁다. 왜냐면 아이에겐 돌맹이 하나 가지고도 노는 놀이가 있기 때문이다. 노년에도 놀이가 있어야 한다. 단 도박, 중독(알콜,마약). 불건전한 색을 제외한 놀이를 개발해야 한다. 악기( 기타, 색스폰,건반) 노래하기, 독서, 등산, 여행, 불르그하기, 종교 활동및 사회 봉사, 여러 가지 운동등이 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늘 새 것으로 놀이를 바꾸듯 노년에도 늘 새로운 놀이를 개발해야 한다. 오늘 이 하루에도 나의 놀이는 무었일까? 기대가 되는 오늘이다.








이 블로그의 인기글

노년의 고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