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2
영민(0532)
Michigan 블로거

Blog Open 03.09.2010

전체     117275
오늘방문     26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최근 방문 블로거 더보기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무시해야 하는 투자종목
06/06/2015 10:11
조회  1729   |  추천   13   |  스크랩   0
IP 76.xx.xx.230


고급 식당에서 공짜 점심(free lunch)을 제공하며 은퇴재정관리 특별 세미나에 오라는 편지를 받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도 시간이 허락하면 가끔 참석합니다. 어떠한 말로 투자자를 유혹하는지, 참석한 사람들이 무슨 질문을 하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계획적인 사기(schemes) 투자를 권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법적으론 문제가 없지만, 세미나를 주관하는 사람들의 이익을 위한 투자는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봅니다.   

 

*죽을 때까지 수입보장(guaranteed income):

원금도 보장되고 평생 수입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들어본 연금 같은 것을 생각합니다. 이러한 금융상품 하나가 어뉴어티(annuity)이며 숨어있는 경비가 많음을 알아야 합니다. 파는 사람이 높은 수수료(commission) 받습니다. 매년 부과되는 경비도 평균 3.5%가 됩니다. 어뉴어티를 소유한 사람이 죽으면 수입은 중단됩니다. 상속할 돈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변동성 어뉴어티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됩니다. 펀드에 투자되는 돈이라면 어뉴어티를 통해서 수수료와 높은 경비를 지급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뱅가드 S&P 500 인덱스 펀드에 직접 투자하면 경비는 0.05%입니다. 많은 경비를 지급하는 투자로는 투자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높은 이자율(high yield)

최근 이자율은 거의 없습니다. 많은 은퇴자는 이자로 생활비를 충당합니다. 이자가 높은 투자종목에 귀가 솔깃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되지 않는 부동산 종목(non-trade REIT)에 투자하라고 브로커나 재정설계사가 추천합니다.

 

이자율이 7%라고 하면 실제로 투자한 금액의 7% 이자가 집으로 배달됩니다. 투자자는 투자한 돈에서 이자를 받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7%라는 돈이 투자한 원금에서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non-trade REIT 주당 가격(share price) $10입니다. 사분기마다 배달되는 재정문서에도 $10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한 돈을 찾을 때는 $10이 아니라 $6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 위험이 동반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신-조정 IRA(self-directed IRA)

은퇴자금으로 가입하는 IRA는 일반적으로 Traditional IRA입니다. 이러한 IRA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러한 뮤추얼 펀드는 여러 면에서 투명합니다. 이러한 IRA와 달리 자신-조정 IRA는 투기성이 높습니다. 석유, 금광, 목화, 부동산, 등과 같은 특정한 곳에 투자되기 때문입니다. 누가 자금을 운용하는지 수익률은 어떠한지 등을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사기(scam) 투자로 전 재산이 날아갈 수도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합니다.

 

*금에 투자(Do not risk your money on the stock market ? buy “gold”)

2008년처럼 주식시장이 폭락하거나, 여러 사회문제가 기사화되거나, 전쟁 소식이 전해지면 금에 투자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집니다. 불안한 사람 마음을 이용합니다.

 

최근 금값이 아운스(ounce) $1,200입니다. 3년 전에는 $1,700이었습니다. 무려 30% 하락입니다. 금은 주식처럼 이익배당금이 없습니다. 채권처럼 고정된 이자도 없습니다. 누군가가 비싸게 사겠다고 했을 때만 투자 효과가 있습니다.

 

금에 투자하라는 선전과 광고가 많이 나옵니다. 금에 투자하는 것이 그렇게 좋은 투자라면 파는 사람은 광고비를 내면서 금을 팔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금을 사는 것이 이치에 맞습니다.

 

*주식배당금 주식에 투자(Forget bonds ? Buy stock dividend)

저금리로 은행이자는 거의 없습니다. 채권투자는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가격이 하락합니다. 그래서 채권을 피해서 주식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에 투자합니다. 이자처럼 주식 배당금을 받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주식배당금 주식종목(iShares Select Dividend ETF) 2007 5월에서 2009 3월 사이에 무려 60%가 하락했습니다. 같은 시기 주식시장은 50% 하락했습니다. 주식은 주식이라는 기본적인 성격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1/2015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이 블로그의 인기글

무시해야 하는 투자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