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32
영민(0532)
Michigan 블로거

Blog Open 03.09.2010

전체     113482
오늘방문     18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0 명
  친구 새글
등록된 친구가 없습니다.
  달력
 
노벨 경제학자의 투자 교훈
01/18/2015 14:45
조회  2591   |  추천   12   |  스크랩   0
IP 76.xx.xx.102


캘리포니아를 방문하기 위해 비행기를 타고 가며 읽은 책 한 권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카니맨(Dr. Kahnemann)교수이며 책 제목은 생각 ? 빠르고 & 느리게 (Thinking-Fast & Slow)” 입니다.

 

간단한 문제 하나를 먼저 풀어봅니다.

맛있는 빵 하나와 한 잔의 차 가격의 합계가 $1.10입니다. 빵 하나의 가격은 한 잔의 차보다 $1.00이 더 비쌉니다. 그렇다면 차 한 잔의 가격은 얼마인가요?

 

2013년 주식시장(S&P 500 Index)의 연평균 수익률이 32%였습니다. 올해도 평균 수익률이 13%를 웃돌며 금융위기 이후 주식시장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투자자가 주식에 투자해서 자산을 부풀렸다는 말을 듣기가 어렵습니다. 왜 그러한지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카니맨 교수의 투자교훈을 정리해 봅니다.

 

*투자하는데 가장 커다란 잘못은 욕심입니다. 욕심이 투자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야 합니다. 카니맨 교수는 우리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일시적인 감정과 느낌으로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는 개인의 경험과 지식에 의해서 중요한 투자 결정을 하는데 이러한 경험과 지식이 매우 잘못된 것이라는 사실을 본인이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누구나 나는 욕심이 많다.”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학회나 연구소에서 현재까지 나온 일반적인 결론은 유망한 주식을 선별한다는 것은 ? 주식 선별하는 사람(일반 투자자나 주식 전문가 모두 포함) 본인이 알게 모르게 ? 도박처럼 운에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카니맨 교수는 지난 50년 동안 주식 선별에 관한 많은 연구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어느 주식을 선택한다는 것은 포커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주사위를 던져서 선택하는 행위와 같다.”라고 정의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낙관적인 마음은 중요합니다. 낙관적인 마음은 사업을 시작하거나 하고 있는 사람에게 중요합니다. 그러나 투자하는데 낙관적인 마음은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에는 투자 위험성이 있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로 얼마나 불어나는가를 생각하기 전에 투자 위험성이 얼마이고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얼마만 한 타격을 받을 것인지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점을 일반 투자자는 무시합니다.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림에 너무 민감하면 결국 잘못된 투자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사람 심리는 같은 비율로 올라간 이익보다는 내려간 손실에 더욱 마음이 아프므로 내려가는 주식시장에서 잘못된 투자 결정을 내립니다. 이 점은 투자 돈도 문제이지만 더욱 큰 문제는 건강과 삶의 질적인 문제입니다. 주식시장 움직임에 따라서 편안한 잠을 잘 수가 없다면 불안한 마음 때문일 것입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스트레스 대부분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타고난 능력(talent)과 운(luck)이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노력은 후천적이므로 누구나 할 수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나 타고난 재질과 운에 대해서 일반 투자자는 투자결과가 나쁘면 자기의 능력보다는 운이 나빴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그와 반대로 투자 결과가 좋으면 운보다는 본인이 똑똑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러한 생각이 투자 위험성을 무시하게 하며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집니다.

 

*과거는 분명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투자자는 이랬을 걸~” “저랬을 걸~”하며 후회해 보지만 사실 우리는 지나간 과거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우리가 안다고 믿는 것뿐입니다. 2014년 주식시장 상황이 1938년과 비슷한가? 혹은 2007년과 더욱 흡사한가? 라는 질문에 대답하기 어렵다는 것은 과거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카니맨 교수는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무식을 무한하게 무시한다. (almost unlimited ability to ignore our ignorance)”라고 말합니다.   

 

차 한 잔 가격을 $10 센트라고 답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답하는 이유는 현대인의 직관적인 마음 때문입니다. 정답은 빵 한 조각 가격은 $1.05이고 차 한 장의 가격은 $0.5센트입니다. 투자는 잘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4/2015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이 블로그의 인기글

노벨 경제학자의 투자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