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580917
오늘방문     280
오늘댓글     1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20세기 초 미국 건축의 걸작 '갬블 하우스(The Gamble House)'
02/04/2018 15:30
조회  2210   |  추천   9   |  스크랩   0
IP 76.xx.xx.32

진실의 가장 큰 친구는 시간이고, 

진실의 가장 큰 적은 편견이며, 

진실의 영원한 반려자는 겸손이다.

                   - 찰스 칼렙 콜튼 -



갬블 하우스(The Gamble House)자연과 수공으로 이루어진 20세기초 미국건축의 걸작




치약과 비누 등 특히, 물에 뜨는 비누 아이보리(Ivory)를 판매하여 대히트를 치며 세계적인 생활용품 업체인 프락터 앤드 갬블사  (Procter & Gamble/P&G)의 2대 자손 데이빗 베리 갬블(David Gamble)이 은퇴 후 기후 좋은 LA로 이주하여 생활하기 위하여 유명한 건축가 찰스와 헨리 그린(Charles and Henry Greene) 형제의 디자인으로 1908년 완공된 이곳은 1900년대 초 미국의 건축 디자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고급 방갈로 스타일의 훌륭한 건축물로 평가되고 있다.

1978년에 미 역사 기념물(National Historic Landmark)로 지정된 갬블 하우스는  패서디나시 소유이며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운영하고 있다.

갬블 하우스는 질감, 색, 결 등이 눈길을 사로잡는 여러 결의 목재로 만든 실내에 갬블가를 위해 특수 제작한 가구가 잘 어우러져 있다. 여러 발코니와 정원 등 집안의 인테리어나 백야드의 연못등은 오리엔탈 스타일의 인테리어에 특히, 일본풍이 많다.


갬블 하우스는 1시간 투어로만 일반에게 공개되는데 대리석이나 클래식한 재질 대신 목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화려함은 없지만 집 안팎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장인들의 기능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저택의 내부는 편안하면서도 예술적인 디자인으로, 전통 클래식 스타일이 아닌 자연과 함께 하는 특별한 건축 양식을 추구했다. 벽장, 계단, 패널, 문틀과 창틀, 천장, 스테인드글라스, 라이팅 등을 수공으로 제작했으며 가구와 러그 그리고 벽장식 등도 모두 방마다 사용자에 따라 제작한 부분이 특이했다.


갬블 하우스에서는 데이비드 갬블(David Gamble), 그의 아내 메리(Mary), 그들의 막내 아들인 클라렌스(Clarence) 그리고 메리의 여동생 줄리아와 함께 살았으며, 데이비드와 메리는 1923년과 1929년에 각각 죽을 때까지 겜블하우스에서 살았다. 

부부의 장남인 세실 겜블(Cecil Huggins Gamble)과 그의 아내 루이제 갬블(Louise Gibbs Gamble)은 1944년 줄리아가 사망한 후 이곳에 살기 시작했으며 간혹 판매를 고려했다. 그들은 구매자들이 인테리어로 사용한 티크와 마호가니 목공예품을 다른 색으로  칠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겜블하우스의 예술적 중요성을 깨달아 판매를 철회하고 1966년 남부 캘리포니아 대학(USC) 건축 학부와 공동 협약을 맺어 패서디나 (Pasadena)시에 기증될 때까지 이곳에서 살았다.



4 Westmoreland Pl, Pasadena, CA 91103


이곳의 알리미





캘리포니아 레드우드를 사용한 외부의 벽과
 나무를 묘사한 스테인드 글라스 출입문.

몇 년전 외부의 도둑이 들어 전등을 떼가버린 일이 발생하였는데, 도둑이 이베이(eBay)에 훔친 물건을 판다고 올려놨다고 한다.

그후론, cc카메라를 설치하였다고~, 

집주인이었던 갬블씨는 인테리어 취향이 오리엔탈 스타일. 

도슨트는 현관문의 스테인드 글라스는 버마 풍이라고 설명한다. 지금의 미얀마


현관의 안쪽

         세실 겜블(Cecil Huggins Gamble)과 그의 아내 루이제 갬블(Louise Gibbs Gamble)  &                                                                                                데이비드 갬블(David Gamble)과 그의 아내 메리(Mary)


주방 투어 테이블 위의 도자기는 데이비드 갬블의 신시너티 집에서 가져온 것.






지진에도 흔들리지 않게, 나무와 나무 사이를 연결하는 짜맞춤이 아주 정교하다.


방마다 간결한 인테리어. 

1900 년 초는 화려한 빅토리아풍의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가 많은데, 그 시대에는 획기적이라고 할만큼 인테리어나 가구의 디자인이 단순하고 자연 친화적이다.보면서 요즘 현대의 북유럽의 가구 디자인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아들의 방이나 실내 내부 곳곳에 보이는 일본풍이 별로 였는데, 한쪽 벽 장식안에 마련되어진 한국장식


아래의 테이블 앞의 다리짧은 의자의 용도는? 

바로 여자가 코르셋을 입을 때 다리를 올려놓고 허리를 조일 때, 스타킹을 신을 때 사용하는 의자임. ^^



테라스의 작은 연못.











주말이라 투어팀이 붐빈다. 집안에서도 다른팀과 계속 부딪히고. 투어를 끝내고 나오니 마당앞에도 한팀이 있다. 



투어는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후 12시부터 실시하며 마지막 투어는 3시에 시작된다. 건축물을 보호하기 위해 하이힐을 신고 하우스에 입장할 수 없다. 
입장료는 성인 $15.00, 학생 $12.50, 12세 이하 어린이 무료. 

티켓은 갬블 하우스의 차고로 사용되었다가 북스토어로 개조된 곳에서 판매한다. 
주소 및 문의 : 4 Westmoreland Pl, Pasadena, CA 91103.   626-793-3334.   www.gamblehouse.org






다섯 블록 떨어진 곳의 콜로라도 대로에는 노턴 사이먼 미술관(Norton Simon Museum)이 있이 미술관에서는 현재 '빛의 화가 램브란트(Rembrandt)'의 '34세의 자화상' 이 런던 국립 미술관에서 이곳에 와 있다. 젊었을 때의 램브란트가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가겸 화가인 라파엘로(Raphael/Raffaello Sanzio da Urbino)의 유명한 초상화를 보고 스케치로 기록하여 자화상에 그 구도를 이용한 그림이라고 한다.

Rembrandt’s ‘Self Portrait at the Age of 34’ on loan from The National Gallery, London 

12/08/2017~ 03/05/2018



진실의 가장 큰 친구는 시간이고, 

진실의 가장 큰 적은 편견이며, 

진실의 영원한 반려자는 겸손이다.

                   - 찰스 칼렙 콜튼 -


갬블 하우스,The Gamble House, 찰스와 헨리 그린(Charles and Henry Greene),Procter & Gamble, P&G
이 블로그의 인기글

20세기 초 미국 건축의 걸작 '갬블 하우스(The Gamble Ho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