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thesun
Summer(underthesun)
California 블로거

Blog Open 03.15.2012

전체     553471
오늘방문     7
오늘댓글     0
오늘 스크랩     0
친구     21 명
Blog News Citizen Reporter
블로그 뉴스 시민 기자
2015 Koreadaily Best Blog

  달력
 
닉슨 대통령 도서관 & 뮤지엄/The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07/12/2017 16:17
조회  2166   |  추천   13   |  스크랩   0
IP 23.xx.xx.56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며, 눈은 말없이 마음의 비밀을 고백한다.

- 성 제롬 -


 

닉슨 대통령 도서관  & 뮤지엄 / The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캘리포니아 주, 오렌지 카운티의 요바린다(Yorba Linda)에 있는 닉슨 대통령 도서관 및 박물관은 (The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은 미국의 국립 문서 기록관리청(the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에서 관리하고 있는 13개의 미국 대통령 도서관(Presidential library) 중 한 곳으로, 제 37대 대통령이었던 리차드 닉슨의 생가와 묘소가 함께 있는 곳이다.

(참고 ; 미국 국립 문서 기록 관리청(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RA)은 미국 정부의 독립기관으로 미국의 역사와 관련된 기록을 보존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Address: 18001 Yorba Linda Blvd, Yorba Linda, CA 92886








1990년 개관한 닉슨 도서관 및 박물관은 2007년 7월 11일에 연방정부의 시설이 되어 국립문서 기록관리청과 리차드 닉슨 재단(Richard Nixon Foundation)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3.6 헥타르(9 에이커)의 대지에 있는 닉슨 대통령의 생가는 1913년에 태어나서 9살까지 어린 시절을 보낸 곳으로 미국 역사기념물(National Historic Landmark)로 지정되어 있다.




닉슨 대통령은 1913년 캘리포니아 요바린다에서 출생하였다. 농민의 아들로써 그는 휘티어대학교와 듀크대학교에서 법률을 전공하고 1937년 개인법률사무소를 개설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해군 소령으로 참전하였으며, 종전 후인 1946년 캘리포니아에서 연방의회 하원의원에 공화당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하원시절에는 비미활동위원회()에서 엘저 히스( 美 루스벨트 대통령을 속인 국무부 엘리트 간첩 엘저 히스 이야기  )등의 대소협력()을 고발하여 반공주의자로 이름을 떨쳤다. 1950년 캘리포니아주에서 상원의원에 당선되었고, 1952년 D.D.아이젠하워의 러닝메이트로 부통령에 당선되었으며, 1956년 재선되었다. 

1960년 대통령선거에 공화당후보로 출마하였으나 민주당후보 J.F.케네디에게 패하였고, 1962년 캘리포니아의 주지사선거에서도 실패하여 한때 정계에서 물러나 변호사 생활을 하였다. 1968년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의 H.험프리를 누르고 당선되었고, 1972년 재선되었다. 



뮤지엄에는 대통령으로써 그의 행보와 업적을 기록한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는 대통령이 되기 전 부통령 시절에 최초로 소련을 방문해 후르시초프와의 회담을 통해 냉전시대를 허무는 계기를 열었다고 한다. 또한 1969년 발표된 《닉슨독트린》은 아시아 방위책임을 일차적으로 아시아 국가들 자체가 지게 하고, 미국은 핵우산을 제공함으로써 대소봉쇄전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닉슨독트린》은 미군의 베트남 철수를 명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반도 정책에도 반영되어 1971년 6월까지 6만 1,000명의 주한미군 중 2만 명이 철수하게 되었다.

    


그의 외교적 업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의 관계개선을 위하여 1972년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하였으며, 또한 상호방문을 통한 브레즈네프 당서기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전략무기제한협정(SALT-1)》에 가입하였다.   1973년 1월에는 북 베트남(월맹)과의 합의를 통해 인도차이나 반도에서의 미군 철수를 발표했으며, 

1974년에는 헨리 키신저 국무장관은 이스라엘과 이집트, 시리아 간의 평화조약 체결을 중재했다.

 
    




사진 왼쪽부터 시계 방향..., 소련을 방문해 후르시초프와의 회담을 통해 냉전시대를 허무는 계기를 열었다고 한다. 중국 방문 & 그의 노란색 노트.



























그러나 1972년 닉슨 대통령의 재선을 위하여 비밀공작반이 민주당을 도청하려다 발각된 《워터게이트사건(Watergate Case)》으로 말미암아 탄핵이 거의 확실한 상황에서 1974년 8월 대통령직을 사임함으로써 미국 사상 처음으로 임기 중에 사임한 대통령이 되었다. 1981년부터 1994년 뇌졸중으로 사망할 때까지 국제문제 관련 집필과 국제문제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으로 정부의 국제문제 자문에 대한 조언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대통령직 사임 후의 그의 생활






























아폴로 11호의 탐사 성공으로, 존 F. 케네디가 주장했던 '1960년대가 끝나기 전에 인간을 에 착륙시키는 것'은 1969년 닉슨 대통령 재임시에 달성되었다. 

나는 이 나라가 1960년대가 지나가기 전에 달에 인간을 착륙시킨 뒤 지구로 무사히 귀환시키는 목표를 달성해야 함을 믿었다.
 
 케네디, 1961년 연설



[비행사들이 달표면에 성조기를 세우고 있는 동안, 갑자기 긴급 연락이 들어왔다. 

리처드 닉슨 대통령으로부터의 것이었다. "일찍이 백악관의 전화 통화 가운데 가장 역사적인 것"이라고 후에 닉슨 자신이 말하고 있는 이 전화 중에서, 그는 준비하고 있던 긴 스피치를 읽어 내리려 하고 있었다. 하지만, 백악관과의 연락 담당관을 맡고 있던 NASA의 프랭크 보먼은, "월면 착륙은 당신의 것이 아니고 케네디 대통령의 유산이다."라고 하는 것은 물론 한 마디도 말하지 않고, 비행사들의 스케줄은 가득 차 있는 것을 설명해, 전화를 빨리 끝맺도록 설득했다.] - 아폴로 11호 위키피디아 에서- 


그때 사용한 전화기가 아래 사진의 녹색 전화기란다. 옆에는 우주인의 음식과 달의 표면에서 가져온 돌.





Watergate scandal




워터게이트(Watergate)란 1972년 6월 닉슨 대통령의 측근이 닉슨의 재선을 위한 공작의 일환으로, 워싱턴의 워터게이트 빌딩에 있는 민주당 본부에 침입하여 도청 장치를 하려 했던 미국 역사상 최대의 정치 스캔들.

이 사건은 72년 6월17일 오전 2시반 워싱턴 워터게이트호텔 건물에 들어 있던 민주당 전국위원회 사무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하려던 괴한 5명이 체포되면서 시작됐다.
처음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워싱턴포스트지의 신참기자 밥 우드워드와 칼 번스타인은 '딥 쓰로트(Deep Throat)'라는 익명의 고위 관리의 결정적 제보에 따라 집요하게 사건을 추적, 리처드 닉슨 당시 대통령이 도청을 지시했음을 밝혀냈다.
이 사건으로 관련자 제임스 코머드 등 7명이 체포되고 이들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던 중에 미첼 재선위원장, 홀드먼 보좌관 등 닉슨의 측근도 관련되었다는 사실과 백악관의 은폐조작 이전부터 행해진 정적에 대한 불법적 정보활동 등이 밝혀졌다.
그리하여 닉슨 대통령은 73년 4월 홀드먼, 에릭먼드 두 보좌관, 딘 법률 고문, 크라인딘스트 사법장관을 사임하게 하였다.
그리고 1973년 5월 아치볼드 콕스가 특별검사로 임명돼 사건의 전모와 은폐 의혹을 규명하였고 이 과정에서 콕스는 백악관의 보복을 받아 파면됐다. 하지만 하원 사법 위원회에서 대통령의 탄핵 결의가 가결됨에 따라 닉슨 자신도 미국 역사상 최초로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애초 닉슨은 도청사건과 백악관과의 무관함을 주장했으나 대통령 보좌관 등이 연루되고 대통령 자신도 무마공작에 나섰던 사실이 폭로됨에 따라 결국 1974년 8월 의회의 탄핵결의로 대통령직을 사임하게 됐다.

1974년 8월 4일, 닉슨은 워터게이트 사건의 은폐에 사실상 관여했으며 사건 발생 후 수일 사이에 수사의 범위를 백악관까지는 확대하지 말도록 연방수사국(FBI)에 지시했었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다. 이러한 사실의 폭로로 의회와 미국 전역에서 당의 지지를 상실하게 된 닉슨은 8월 8일 밤 사퇴성명을 발표했고 부통령인 제럴드 R.포드가 대통령직을 승계했다. 

후임 대통령인 포드는 닉슨의 재임기간 중 범죄사실에 대해 사면 조치를 취함으로서 이 사건은 일단락 되었다. 

이 사건은 사전적으로 '문'(門)이라는 뜻을 갖는 '게이트'(gate)가 권력형 비리 의혹, 부패스캔들 등의 의미로 쓰이게 된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한편, 사건 당시 워싱턴 포스트 기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 '딥 쓰로트(Deep Throat)'가 전 연방수사국(FBI) 부국장임이 2005년 6월 밝혀졌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워터게이트(Watergate) 사건



사진은 웨스턴 화이트 하우스인 La Casa Pacifica - 닉슨대통령의 샌클레멘티별장





닉슨 대통령과 아내의 묘


그의 헬리콥터







닉슨 대통령이 태어나고 9살까지 살았던 생가는 공개하지 않아 안은 볼 수가 없었다.





실내는 미니어쳐로,











도서관도 입장이 되지 않아서 뮤지엄과 가든, 생가의 외관만을 볼 수 밖에 없었는데 입장료는 다 받는다. ㅠㅠ


(액자안에 내가 있다. ^^)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며, 눈은 말없이 마음의 비밀을 고백한다.

                                                                 - 성 제롬 - 

닉슨대통령 도서관&뮤지엄, The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요바린다 닉슨대통령 생가,
이 블로그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