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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잔의 고향, 엑상 프로방스 Aix-en-Provence
10/06/2018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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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뇽에서 남동쪽으로 88km를 이동하여, 폴 세잔 Paul Cezanne (1839-1906)의 

고향 엑상 프로방스 Aix-en-Provence를 찾았다. 아름다운 풍광과 청명한 햇빛이 있는

이 곳에서, 현대 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잔은 많은 작품을 남겼다.




 

샘물이 많이 흘러 넘쳐, 천여개의 작은 분수로 풍요로움이 느껴지는 인구 14만의

대학 도시의 17세기 마차 돌길을 걸었다. 예술, 정의, 농업의 세 여신을 상징하는

로톤드 Rotonde 분수, 이끼로 덮혀있는 Fontaine Moussue 분수를 돌아보았다.






 

세잔이 출석했던 생 소뵈르 대성당 Parolesse Cathedral Saint Sauveur1792년에

만들어진 갸르송 cafe Les Deux Garcons 카페에 들렸다. 세잔이 친구들과 자주

찾았던 이 곳은, 예술가들의 집합 장소로 1840, 두 웨이터가 이 카페를 사서

지금의 이름을 붙였다.











 







세잔이 4년 간 마지막 작업을 한 아뜰리에 Atelier Cezanne를 방문하였다. 정원에

나무들이 많은 아담한 이층 작업실에는, 그의 그림에 등장했던 소품들이 진열되어

있었다. 벽 끝 좁고 위로 긴 유리창 문은 큰 작품이 드나들던 문이다.













 

1894목욕하는 여인들 Bathers’을 이 곳에서 완성하였다. 후기 인상파를 이끌

었던 그는, 사물의 내재된 구조와 기하학적 구성으로, 야수파, 입체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작은 별관에서 뎃상 등 그의 초기 작업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인상파는 빛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자연을, 그 순간적인 장면 그대로
묘사한 유파로, 기조의 관념인 대상의 고유한 빛을 거부하고, 주로 원색에 가까운
빛을 표현하였다.




 

엑상 프로방스에서 부유한 은행가 아들로 태어난 폴 세잔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엑상 프로방스 대학 법학과에 들어간다. 아버지 몰래 시립 개방 미술학교를

다닌 그는, 1861년 어머니의 도움으로 파리로 유학한다.

 

애써 아버지의 허락을 받고 친구인 졸라의 독려도 있었으나, 그는 5개월 만에

고향으로 내려간다. 파리의 아카데미 쉬스에서 그림을 배우면서,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 자신의 재능이 보잘 것 없다고 여기고 우울증에 빠졌던 것이다.




 

1년 뒤 다시 굳게 결심하고 파리로 상경하여, 아카데미 쉬스와 루브르 박물관,

뤽상부르 박물관 등을 다니며 그림을 공부한다. 이 무렵 카미유 피사로,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르 드가 등 진보적 화가들과 사귄다.


1873년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 정착하여 인상파 화가들의 수법을 받아들인다.

이는 친구인 카미유 피사로의 영향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는 인상파 화가들이

관심을 기울인 색채의 변화보다, 사물에 내재된 구조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미술 아카데미는 전통적인 신고전주의나 낭만주의 양식에 따르지 않는 그림들을

거절했기에, 그러한 작품들은 거의 대중에게 알려지지 못한다. 1863년 나폴레옹

3세는 아카데미 미술전람회에서 거절당한 화가들을 위한 '낙선전'을 개최한다.


세잔은 피사로를 비롯한 신진 화가들이, 아카데미의 장식성, 관습적인 구성과 채색

기법, 서사 구조 등에 대항해 개최한 앵데팡당전에 〈모던 올랭피아〉 등을 출품한다.

그에 대해, 비평가들은데생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라며 비아냥거렸다.





 

이 전시회에 출품된 모네의 〈인상, 해돋이〉에 빗대 이들은 인상주의자라고 불리게

된다. 세잔 역시 비슷하게 스케치 실력이 형편없다는 경멸을 받는다. 결국

1877년을 마지막으로 그는 더 이상 인상파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는다.


1870년대, 세잔은 파리와 엑상 프로방스에서 그림을 그렸으나 그림이 잘 팔리지

않아 아버지의 재정 지원에 의존한다. 그는 화단과 대중의 냉담한 반응동거녀 

오르탕스 피케와 아들의 존재를 아버지에게 들켜, 재정 지원도 끊길 위기에 처한다.

 

인상파의 기법을 탐구하며 다양한 소재의 회화 실험을 계속하였던 세잔은 정물과

인물을 주로 그린다. 1888년 기하학, 형태와 구도의 양감을 들어내는 화법으로,

〈수프 그릇이 있는 정물〉, 〈부엌의 정물〉, 등과 같은 작품들을 만든다.





 

공간과 색채의 관계를 고려한 그는, 깊이 있는 공간과 평면적인 구도를 동시에

묘사하며, 색채를 통해 원근감을 나타낸다. 자연에서 원통과 구, 원추를 본 그는,

사물을 적절히 배열하면 물체의 각 변은 하나의 중심점을 향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평선에 평행한 선들은 넓이를 알려주며, 자연의 단면을 알려준다. 반대로

지평선에 수직으로 걸친 선은 깊이를 알려준다. 그런데 자연은 넓이보다 깊이로

먼저 다가서기 때문에, 빨강과 노랑으로 재현되는 빛의 진동 속에서 공기를

느끼게 하려면 파랑을 충분히 칠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림 수집광이었던 대가 고갱이 세잔에게 관심을 보인다. 피사로의 소개로 세잔을

만난 고갱은 세잔의 작품을 3점이나 구입한다. 그는 〈커피포트가 있는 정물〉을

가리켜이 작품은 내가 갖고 있는 최고의 보물이라고 말한다.






1886, 아버지가 죽자 세잔은 많은 유산을 상속받고, 오르탕스와의 결혼도 허락

받는다. 파리의 일부 수집가 몇몇이 그의 그림을 인정한 것 외에 그림은 여전히

잘 팔리지 않았지만, 세잔은 경제적 안정과 생활의 여유를 되찾는다.


그해 세잔은 일평생 의지했던 30년 지기 에밀 졸라와 불화를 일으킨다. 에밀 졸라의

소설 속의 인물 실패하여 분노와 패배감, 열등의식에 휩싸인 화가가 자신을 묘사한

것으로 여기고, 세잔은 졸라에 대한 절친의 감정을 거둔다.




 

혁신적인 미술 기법을 추구하는 세잔을 지지하여, 그가 어려울 때마다 도움을 주었던

졸라 역시, 배려심이 없는 세잔의 행동에 실망한다. 그는 결별하자는 세잔의 편지를

받고, 그들은 평생 만나지 않았다.

 

1880년대 말, 세잔 작품은 좀 더 단순하고 기하학적으로 구성되었으며, 색은 완전히

독립성을 띠게 된다. 〈생트 빅투아르 산〉 연작을 그리기 시작한 세잔은 〈푸른

꽃병〉, 〈사과와 오렌지〉, 〈붉은 조끼를 입은 소년〉 등을 완성한다.




 

1895, 화상 볼라르가 세잔의 그림을 보고 개인 전시회를 열어 주어, 세잔은

말년이 되어 화가로서 인정받기 시작한다. 그해, 뤽상부르 박물관은 〈오베르의

농가〉와 〈에스타크에서 바라본 마르세이유 만〉 등 2점을 구매했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려워했던 세잔은, 젊은 미술가들이  존경하고 따랐음에도

아내 오르탕스가 죽은 후, 사람들과 떨어져 지냈다. 말년에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중에도, 그는 홀로 야외로 나가 즐겨 그림을 그렸다.

 

1906년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던 도중, 갑자기 불어온 비바람에, 정신을 잃고 쓰러진

노구의 세잔은 일주일 후 폐렴으로 사망한다. 그의 작품 〈목욕하는 여인들〉을 본떠

피카소가 〈아비뇽의 처녀들〉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목욕하는 여인들〉필라델피아 미술관

 



엑상 프로방스, 프랑스 일주, 폴 세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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